화성시 학교시설복합화 사업, ‘날개 달다’
상태바
화성시 학교시설복합화 사업, ‘날개 달다’
  • 윤상길 기자
  • 승인 2015.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교육지원청·LH, 동탄 2신도시 중1 학교복합화 업무 협약
▲ 창의지성교육으로 공교육의 새로운 롤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화성시가 지난 29일 오후 4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한국토지주택공사 동탄사업본부(이하 LH)와 2018년 개교 예정인 동탄 2신도시 중1 학교시설복합화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뉴스피크] 창의지성교육으로 공교육의 새로운 롤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화성시(시장 채인석)가 29일 오후 4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한국토지주택공사 동탄사업본부(이하 LH)와 2018년 개교 예정인 동탄 2신도시 중1 학교시설복합화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탄 2신도시 중1 학교시설복화 시설에는 도서관과 청소년 문화센터, 아이러브맘카페, 노인보건센터와 실내체육관이 들어서는 등 지역 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관련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시는 내년 학교설립승인 예정인 동탄 2신도시 초 16과 송산그린시티 내 중1에도 학교시설복합화를 추진하기로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완료해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에 속력을 낼 전망이다.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은 화성시가 동탄 2신도시 등 신도시에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사업시행자와 공동 추진하는 사업으로 교육지원청은 학교부지를 제공하고, 시는 여기에 교육·문화복지·체육시설을 건립?운영하며, 사업시행자인 LH, 경기도시공사, 수자원공사 등은 학교부지와 연접해 운동장을 조성을 맡는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혁신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날 때 명품 경기교육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 한다”며 “학교시설복합화가 마을교육공동체 형성의 중심”이라고 강조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학교시설복합화 사업은 단순히 시설 나눠쓰기가 아니라 모든 세대와 계층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한다는 점에서 교육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승오 LH동탄사업본부장은 “학교시설복합화를 통해 새롭게 진화하고 있는 동탄2신도시 사례를 연구해 LH 택지개발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과 함께 지난 2월 착공한 동탄중앙초 복합시설 건축 중간보고회도 열렸다. 현재 골조공사가 완료돼 50%의 공정이 진행되고 있는 동탄중앙초 학교시설복합화 사업은 총 사업비 260억 원이 투입돼 연면적 10,500㎡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로 내년 9월 완공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이날 지역과 사람, 학교를 잇는 의미를 담은  ‘이음터’란 학교시설복합화 네이밍 명칭 공모 결과를 발표했다. ‘이음터’는 앞으로 화성시에 건립되는 학교시설복합화의 공식 브랜드로 사용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 7월 ‘2015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초 지자체 주도 주민 중심 사업인 학교시설복합화 사업 본격 추진으로 공약이행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