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수원 나눔햇빛발전소 3호기’ 건립
상태바
수원시, ‘수원 나눔햇빛발전소 3호기’ 건립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5.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운동 소재 ‘농협 농수산물유통센터’ 옥상에 건립 11일부터 본격 가동
▲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구운동 소재 ‘농협 농수산물유통센터’ 옥상에 ‘수원 나눔햇빛발전소 3호기’를 건립하고 11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뉴스피크]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구운동 소재 ‘농협 농수산물유통센터’ 옥상에 ‘수원 나눔햇빛발전소 3호기’를 건립하고 11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나눔햇빛발전소란 지구온난화와 에너지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단체, 지자체 등이 함께 친환경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 전력판매를 통한 순익의 50%를 에너지빈곤층에 지원하고, 나머지 50%를 나눔발전소 건립에 재투자 하는 공익형 발전소다.

수원시는 지난해 2월에 ‘수원시민햇빛발전 사회적협동조합’과 ‘수원 나눔햇빛발전소’ 건립과 운영에 관한 협약(MOU)을 맺고 시비와 국비 포함 총 7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나눔햇빛발전소 1,2,3호기 설치했다.

나눔햇빛발전소 3호기는 120㎾h 용량으로 지난 6월에 착공해 9월에 준공됐다. 3호기가 본격적으로 운영되면 신재생에너지의 이용·보급을 확산하고 발전수익금으로 사회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에너지 나눔복지를 실현하게 될 전망이다.

나눔햇빛발전소 1,2,3호기가 운영되면 연간 334MW(메가와트)의 전기가 생산돼 향후 20년간 약 13억원의 수익금 창출과 3,000톤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향후 4호기, 5호기를 계속하여 추가로 설치해 지속가능한 청정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수원시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라며 “발전수익금을 적립해 관내 에너지 빈곤계층 지원을 통한 에너지 나눔복지를 실현하여 저탄소 녹색환경수도 조성하는데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