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5월 한 달간 불법어업 강력 단속
상태바
경기도, 5월 한 달간 불법어업 강력 단속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5.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안산시 등 연안 5개시와 합동 단속···산란기 어패류 보호
▲ 경기도는 봄철 산란기 어패류 보호를 위해 5월 한 달 간 불법어업 일제 지도·단속을 강력히 실시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뉴스피크] 경기도는 봄철 산란기 어패류 보호를 위해 5월 한 달 간 불법어업 일제 지도·단속을 강력히 실시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불법어업 대상 주조업 해역을 중심으로 해양수산부, 안산시, 화성시 등 연안 5개시와 합동으로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단속 효과를 높이기 위해 육상과 해상 단속반을 구성, 운영한다.

육상에서는 주요 항·포구 및 수산물 위판장, 직판장을 대상으로 단속을 실시한다. 해상에서는 어업지도선 4척(해수부1, 도1, 화성1, 안산1)을 동원해 화성 입파도, 도리도, 방도, 안산 대부도, 풍도·육도 해역 등 우심지역을 중심으로 단속 활동을 벌인다.

단속 대상은 ▲무허가 어업행위 및 허가 받은 내용과 다른 어구·어법을 사용하는 행위, ▲꽃게 등 포획금지 체장을 위반해 어린고기를 잡는 행위, ▲어구의 그물코 규격 및 어구 사용량을 위반하는 행위, ▲이중이상자망 등 불법어구를 제작·적재하거나 불법 어획물을 소지·판매하는 행위 등이다.

특히, 최근 성행하고 있는 무허가 어구를 이용한 칠게잡이와 각망어업 행위를 집중 지도·단속할 계획이다. 칠게를 어구로 잡는 것은 불법이며, 각망은 경기도에서 사용할 수 없는 어구이다.

또한 불법어업 사전 예방을 위해 지역별 주요 위판장, 항·포구 및 어촌계 등에 현수막 및 포스터 등 홍보물을 게시하고 관할 어업인을 대상으로 계도활동도 벌인다.

불법어업 단속에 적발될 경우, 수산관계법령 등에 따라 최고 3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어업허가 취소 또는 어업 정지 등 행정처분을 받는다.

경기도 수산과장은 “봄철 산란기 어패류 보호 및 무허가 칠게잡이, 각망 어업 행위 근절을 위해 지속적인 지도 단속을 실시해 어업인 자율어업질서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지도 단속 결과, 무허가 2건, 어구위반 15건, 포획·채취 위반 1건, 기타 3건 등 모두 21건의 위반행위가 적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