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분당천에 민물고기 2천마리 ‘방류’
상태바
성남시, 분당천에 민물고기 2천마리 ‘방류’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4.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급수 지표 어종 버들치, 참갈겨니 “건강하게 잘 자라렴”

성남시(시장 이재명)는 토종물고기 어종이 사라지는 것을 막고 더 건강한 생태계 보전을 위해 14일 오전 11시 분당 중앙공원 앞 분당천에 민물고기 2,000마리를 방류했다.

이날 행사는 분당 중앙유치원 어린이 130명과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참여해 1급수 지표 어종인 버들치 1,000마리와 참갈겨니 1,000마리를 직접 방류했다.

방류한 버들치는 보령 민물생태관에서 어미의 알을 부화시켜 키운 4~5㎝ 크기의 어린 민물고기이다. 버들치는 우리나라와 시베리아, 연해 지방, 중국 북부에 주로 분포하며, 물속에 포함된 산소량이 풍부하고 수온이 낮은 1급수에서만 서식하는 대표적인 냉수성 어종이다.

앞으로 10개월 정도면 7~8㎝ 정도로 자라 분당천 토속 어류로 자리 잡아 살게 된다.  

참갈녀니는 4~10㎝ 정도 자란 상태로 이날 분당천에 방류됐다. 참갈녀니는 하천의 수초와 여울이 있고 비교적 유속이 있는 물에 사는 잉엇과 어종이다. 저녁 무렵에는 수면 위로 뛰어올라 곤충 등을 잡아먹기도 한다.

시는 이 2개 종 민물고기가 유속이 빠른 분당천의 생태 특성에 잘 정착해 서식할 수 있는 어종이라는 전문가 자문을 얻어 이번 방류 물고기로 정했다. 생명이 살아 숨 쉬는 하천이자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하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성남시는 이날 행사장 주변에 탄천 서식 조류, 야생화 등 생태자료 20점을 전시해 참여 어린이들이 성남의 자연 자원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