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노동권익센터, 여성 이동노동자 지원 사업 추진
상태바
고양시 노동권익센터, 여성 이동노동자 지원 사업 추진
  • 이철우 기자
  • 승인 2023.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쉼터 없는 학습지 교사·돌봄 노동자… 월4회 커피 쿠폰 제공
▲ 고양시청

[뉴스피크] 고양특례시 노동권익센터가 여성 이동노동자 지원 사업인 ‘일과 쉼 사이’를 운영한다.

‘일과 쉼 사이’는 출근 시간이 불규칙하고 이동 중 머무르는 공간이 필요한 학습지 교사, 가스 검침원, 돌봄 노동자 등 여성 이동노동자들에게 안전한 쉼터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된다.

‘일과 쉼 사이’ 참여자들은 5월 8일부터 9월 22일까지 주 1회, 총 20회의 커피 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카페는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지역 카페로 선정됐다.

청자다방, 주엽마실, 신스커피, 잎새달, 감성커피 5곳이다.

센터는 사업 실시 전 여성 이동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사업의 취지 및 커피 쿠폰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회도 진행했다.

사업에 참여한 돌봄 노동자 서 모씨는 “이용자의 요청으로 갑자기 업무가 중단되거나 고객의 집에서 집으로 이동할 때 휴식을 취하고 싶어도 마땅한 장소가 없어 곤란한 일이 많았다 가까운 카페에서 휴식과 업무를 할 수 있어 편리했다”고 전했다.

청자다방 주엽점 김수자 대표는“여성 이동노동자들의 복지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 이 사업이 확대되어 더 많은 카페 사업주들이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고양시노동권익센터 관계자는 “고객의 집에 방문해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 이동노동자들의 노동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을 하고 간담회도 열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