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ESG 청년 창업 눈길
상태바
광명시, ESG 청년 창업 눈길
  • 강영실 기자
  • 승인 2023.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원 시장 “ESG 창업 활성화 적극 지원”

[뉴스피크] 박승원 광명시장은 “ESG는 기후위기 생존전략으로서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새로운 일자리 비전을 담고 있다.

생존이 최우선 과제인 스타트업이 ESG를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만, ESG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시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박 시장의 말에는 광명시가 창업지원 분야에도 ESG 친화형 사업을 포함한 이유가 잘 설명되어 있다.

자생력 확보가 청년 창업가들에게 가장 큰 숙제이지만, 미래 비전을 고려할 때 ESG 분야의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판단에서 ESG 창업 생태계를 꾸준히 성장시키겠다는 정책 의지가 담겼다.

광명시 ESG 친화형 스타트업 지원사업을 통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청년사업가 2명을 만나본다.

폼이즈 임혜경 대표는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건설업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창업에 도전했고 박범수 플랫씨 대표는 전직 항해사 근무 경험을 살려 실제 선원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을 결심한 29세의 젊은 청년 창업가이다.

두 창업가의 공통점은 올해 광명시가 특화사업으로 추진하는 ‘ESG 친화형 스타트업 육성사업’에 참여해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꿈을 꾸고 있다는 점이다.

폼이즈는 친환경 스마트 기둥 거푸집을 개발, 생산하는 업체이다.

500회 이상 사용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의 거푸집으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목재 등 건설 폐기물 절감 효과와 목재 가공작업에 드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아이템이다.

플랫씨는 선박에 식자재를 중개하고 식자재 사용 데이터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불투명한 거래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한 거래를 지향한다.

또 식자재 사용 데이터를 통한 음식물쓰레기 저감, 식자재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해양쓰레기인 비닐 포장재 저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창업 지역으로 광명시를 선택한 계기가 있다면?폼이즈 : 서울과 근접해 있으면서도 전국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사통팔달의 교통을 갖춘 허브지역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다.

특히 광명시의 창업지원사업을 알게 되면서 광명에 자리 잡은 것을 탁월한 생각이었다고 느끼고 있다.

플랫씨 : 마찬가지로 어느 곳을 가더라도 교통이 가장 편한 곳이라고 생각한다.

철도, 항공, 도로 등 모든 수단으로의 접근성이 좋다.

이동을 많이 해야한다면 매우 적합한 지역이라고 생각한다.

사업 특성상 부산을 많이 방문하기 때문에 광명이 교통의 요충지라는 것이 특히 도움이 된다.

개인적인 목표를 고향에서 이뤄내고 싶다는 목표도 있어서 광명에서 창업했다.

Q ESG 창업지원사업이 실제 창업에 얼마나 도움이 됐나?폼이즈 : 실제 시제품 제작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다양한 교육으로 창업 초기에 겪는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는 점이 창업 초기에 큰 힘이 되고 있다.

플랫씨 : 사업을 진행하는 데에 가장 필수적인 자본과 공간을 지원해 준다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됐다.

Q 초기 창업가로서 바라는 지원 정책이 있다면?폼이즈 : 창업가들마다 애로사항과 관심분야가 다르다.

각 기업에 필요한 교육이나 컨설팅을 선택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플랫씨 : 세금과 관련한 지원사업이 있으면 좋겠다.

초보 사업가는 세금 분야에 취약해 스스로 배워서 대응하기엔 부족함이 크다.

Q 창업가 네트워크 등 광명의 지역자원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폼이즈 : 광명에는 기술력을 보유한 선배 창업가들이 많고 광명시 지원사업을 통해 만난 기업가들과 서로 경험을 공유하면서 사업 초기에 많은 의지가 됐다.

또 건실한 기업도 많아 제품제작과 외주용역을 믿고 맡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플랫씨 : 인적 네트워크가 풍부하다는 데에 동의한다.

특히 ESG 창업 지원사업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네트워킹되는 점이 좋다.

다만 사업 특성상 해운에 관련된 부분이 많다 보니 광명에서 즉각적인 반응을 얻기에는 한계가 있다.

Q 광명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한마디 해준다면?폼이즈 : 광명은 청년이 창업하기 좋은 지역이다.

청년들에게 많은 창업기회와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감을 갖고 도전해보길 응원한다.

플랫씨 : 광명시가 생각보다 많은 지원을 하고 있어서 정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아이디어가 있다면 꼭 도전해서 더 빠르게 성공하길 기원한다.

ESG 친화형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초기기업의 ESG 경영 대응 능력 및 경영 체계 마련 등을 지원하는 광명시 자체 사업이다.

혁신적인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고자 하는 지역 창업자를 대상으로 공간부터 사업비까지 지원해 안정적인 창업 기반을 마련하도록 돕는다.

올해 총 6억원을 투입해 선정된 20개 팀에게 팀당 연간 최대 2,5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ESG 수준 진단 및 컨설팅, 광명시창업지원센터 내 사무실을 제공한다.

또 창업기업 기초 경영 실무 등 창업교육, 창업 및 경영 전문가 멘토단 지원, 창업팀 간 상호교류와 제품 홍보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