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 2023년 공직자 인권교육 ‘인권탐구생활’ 운영
상태바
수원특례시, 2023년 공직자 인권교육 ‘인권탐구생활’ 운영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랑카’ 개그맨 정철규씨, ‘그림자도 차별하실 건가요’ 주제로 강연
▲ 정철규씨가 강연하고 있다.

[수원=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3월 30일 시청 대강당에서 대면·비대면 병행 방식으로 ‘2023년 공직자 인권교육-인권탐구생활’을 열었다.

‘블랑카’ 캐릭터로 널리 알려진 개그맨이자 다문화인권강사인 정철규씨의 강연으로 진행된 이날 교육에는 공직자 1000여 명이 참석했다.

‘(평등권) 그림자도 차별하실 건가요?’를 주제로 강의한 정철규씨는 ▲인권 감수성 ▲인종 차별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 ▲고정관념과 편견에 따른 일상에서 인권침해 사례 등을 설명했다.

수원시는 이날 강연을 시작으로 6월까지 매달 한 차례 인권탐구생활 인권문해력 과정을 진행한다. 평등, 노동, 자유, 건강 등 인권 이슈와 사회 문제를 반영한 강의형 교육이다.

▲4월 20일 (노동권) 괴롭힘이 맞는데 법이 정한 괴롭힘은 아니다?(권호현 법률사무소 현명 대표/직장갑질119 법률 스텝) ▲5월 26일 (자유권) 자유란 무엇인가(박찬운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6월 30일 (건강권) 건강, 모두의 권리다(송인한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교수/국민통합위원회 자살위기극복특별위원회 전문위원)을 주제로 한 교육이 이어진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시 모든 공직자가 연 1회 이상 인권교육을 이수하는 ‘공직자 인권교육 의무이수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체계화해 인권교육을 양적·질적으로 향상할 것”이라며 “공직자가 인권 실현에 책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

수원시는 인권의 가치를 최우선에 두는 ‘인권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직급별 맞춤형 인권교육을 하고 있다.

5~6월 12회에 걸쳐 중간관리자(6급 공직자)를 대상으로 ‘인권리더십 중점과정’을 열고, 올해 9월까지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사이버교육(인권감수성 과정)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