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법치라는 이름 내세운 새로운 독재”
상태바
김동연 경기도지사 “법치라는 이름 내세운 새로운 독재”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압수수색...92개의 PC와 11개의 캐비넷 열고, 63,824개 문서 가져가”
▲ 김동연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 김동연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경기도=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검찰의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대해 “법치라는 이름을 내세운 새로운 형식의 독재”라고 질타했다.

16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에 <법치라는 이름의 독재>라는 글을 올려 “경기도청 4층에 상주하던 검찰수사관들이 어제로 철수했다. 하지만 압수수색이 끝난 것은 아니다”며 위와 같이 밝혔다.

검찰은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5일까지 무려 3주에 걸쳐 압수수색을 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번 압수수색 기간(‘23 2.22.∼3.15.) 동안 검찰은 92개의 PC와 11개의 캐비넷을 열고, 63,824개의 문서를 가져갔다”며 “오늘부터 장소만 검찰로 옮겼을 뿐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관련 직원들을 소환한다고 한다”고 상황을 알렸다.

특히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무리한 압수수색이 끝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아무 상관 없는 것이 분명한 제 업무용 PC를 열어볼 정도였다”고 검찰의 과도한 압수수색을 꼬집었다.

김동연 지사는 “검찰 측은 영장에 따라 적법한 절차로 진행한다고 하는데 상식과는 거리가 한참 멀다”며 “‘법치’라는 이름을 내세운 새로운 형식의 독재 시대가 된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2월 22일 검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하며 도지사실에 있는 컴퓨터까지 포렌식한 것과 관련해 “이게 대통령 뜻인가”라고 분노를 표출한 바 있다.

김동연 지사는 “‘민(民)주국가’가 아니라 ‘검(檢)주국가’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오늘 제가 그 실체를 똑똑히 봤다”며 “이런 무도함이 계속된다면 국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또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난 3월 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생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맙시다>라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제 검사 아닌 ‘대통령의 길’을 가야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 김동연 지사는 “권력기관에 기댄 국정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휘두르는 칼을 내려놓고 국민의 상처를 보듬어야 한다”며 위와 같이 말했다.

한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압수영장 발부율 98.4%인 나라…경기도청엔 검찰 상주중>이라는 한겨레 이정하 기자의 칼럼을 링크했다.

이정하 기자는 “이번 압수수색은 사실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며 “압수수색 대상에는 지난해 7월 취임한 김동연 경기지사의 사무실과 새로 바꾼 컴퓨터는 물론, 지난 9일 극단적 선택을 한, 당시 이재명 지사의 초대 비서실장 전아무개씨가 근무했던 도지사 비서실도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나올 때까지 파는’ 먼지 털기식 영장 집행이라는 말이 무색할 지경”이라며 “검찰 수사의 타깃도 아닌 김동연 지사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라 검주주의 국가’라고 한탄할 정도”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