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순 성남시의회 의장 “성남시민 삶의 질 향상 위해 최선”
상태바
박광순 성남시의회 의장 “성남시민 삶의 질 향상 위해 최선”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언론인협회와 인터뷰 “신뢰받는 의회 만드는 것이 우리 의원들의 의무”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 소상공인 부담경감 지원... 지역경제 어려움 해소”
▲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 뉴스피크
▲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 뉴스피크

[성남=뉴스피크 이민우 기자]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이 “성남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올해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박광순 성남시의회 의장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신뢰받는 의회를 만드는 것이 우리 의원들의 의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동반자로 소소한 이야기부터 논란의 이슈까지 대화와 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의견을 수렴해가는 과정 속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박광순 의장은 “시의회와 시 집행부가 지향하는 최종 목표는 성남시의 무궁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이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고 청렴하고 검소하며, 민생경제에 앞장서는 의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성남언론인협회(회장 고태우)가 2월 8일(수) 11시 성남시의회 의장실에서 박광순 의장을 만나2023년 신년 인터뷰를 진행했다.

민생을 챙기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박광순 의장은 “이번 겨울은 이례적인 한파와 공공물가 상승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라며 “올해에는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시민의 삶을 현장에서 더욱더 가까이 챙기겠다”고 말했다.

박광순 의장은 “전통시장, 골목상권, 지하상가 등 지역상권의 상생 및 활성화를 추진하고 소상공인 부담경감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박광순 성남시의회 의장과의 인터뷰에는 고태우 성남언론인협회 회장(신한뉴스), 허진구(성남신문), 이병석(경기인터넷신문), 이민우(뉴스피크), 신정식(미디어타임즈), 김진환(경인종합뉴스), 곽희숙(경인투데이뉴스), 이상영(탑미디어투데이), 김영두(경기시사투데이), 문수철(경기헤드라인) 정회원이 참석했다. 성남언론인협회는 총 19개의 인터넷신문사로 구성되어 있다.

▲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 뉴스피크
▲ 인사말하는 성남언론인협회 고태우 회장과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 뉴스피크

고태우 회장은 인사말에서 “본 협회의 인터뷰에 응해 준, 박광순 의장에게 감사드린다”며 “성남시의회가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기여해 주길 바라며, 의회주의가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래는 박광순 성남시의회 의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 의장 취임이 반년이 지났는데, 그간의 소회와 시민들에게 인사말씀?

“지난 7개월 간 저희 성남시의회에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이하며 우리 성남시민 여러분 모두 성장과 번창 그리고 풍요의 의미를 지닌 토끼의 기운을 받아 원하시는 일들이 뜻대로 풀리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우리 시의회 의원님들 모두 지난 한 해 시민의 곁에서 민생문제를 해결하고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열정을 쏟아왔습니다. 그 결과 제9대 의회 출범 이후 67건의 조례를 제․개정하였고, 결의안 및 동의안 22건을 채택하여 교통이 편리한 도시, 그리고 지역주민의 주택과 문화환경 개선을 위해 앞장섰습니다.”

- 올해의 경제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고, 난방비의 증가폭이 늘어나는 등 생활경기는 더 시민들을 힘들게 할 것으로 보는데, 의회의 역할이 있다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로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특히 이번 겨울은 이례적인 한파와 공공물가 상승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시민의 삶을 현장에서 더욱더 가까이 챙기겠습니다. 전통시장․골목상권․지하상가 등 지역상권의 상생 및 활성화를 추진하고 소상공인 부담경감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의 어려움을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4차산업과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시켜 시민들의 삶이 일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회 본연의 역할인 시 집행부와의 소통과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여 성남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올해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이 성남언론인협회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스피크
▲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이 성남언론인협회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뉴스피크

- 의원 개개인의 전문성 확대와 각 상임위원회의 역할확대에 대한 방안이 있으시다면?

“지방분권이 확대되고 시민의식이 향상되는 등에 변화에 맞추어 시민의 대표 대의기관인 지방의회도 그에 걸맞는 위상과 기능을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 성남시의회에서도 의원 개개인의 역량 및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의원의 소속 상임위원회와 관계없이 시정발전을 위하여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연구단체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정책 개발과 입법 활동을 한층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원연구단체를 계속적으로 활성화하여 의정활동을 위한 데이터를 조성하고 이를 정책에 연계하여 궁극적으로 성남시 발전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한편, 상임위원회 중심의 입법활동 등 의정활동을 강화하고자 2023년 1월 의회사무국의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전문위원, 상임위 담당 주무관과 정책지원관을 상임위원회 소속으로 배치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더욱 가까이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정책지원관을 충원할 예정으로, 우수한 역량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를 등용하여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정책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지방자치법에서 정한 예산안 처리 시한을 지키지 못해, 준예산 사태가 발생했고, 이에 대한 시민사회의 여론이 악화된 상태에서, 예산안이 처리되었는데, 의장으로 이번 준예산사퇴의 본질을 어떻게 파악하시는지?

“먼저 지방자치법에서 정한 예산안 처리 시한을 지키지 못해 2023년 예산안 의결이 늦어진 점에 대해 의회를 대표하여 다시 한 번 시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성남시의회 의장으로서 이번 준예산 사태에 대해 우리 지방의회가 명분과 가치를 찾기보다는 상대방이 악이기 때문에 나는 선하다는 중앙정치 현상을 답습하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보았습니다.

나는 절대 선(善), 상대는 절대 악(惡)으로 간주하는 내로남불 문화를 이제는 내로남로(내가 해도 로맨스, 남이 해도 로맨스) 문화로 바꾸어야 합니다. 상대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진영의 논리를 앞세우기 이전에 각 지역구민의 대표로서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시민의 행복과 성남의 미래에 방점을 둔다면 더욱 발전적인 의회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 뉴스피크
▲ 성남시의회 박광순 의장. ⓒ 뉴스피크

- 의회는 의회주의에 우선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즉 정당이 상위라고 봄으로 인해서, 각 정당협의체가 의회결정사항을 좌지우지함으로 인해서 의회주의는 상실되고 있다고 보는데, 의회주의 복원방안이 있으시다면?

“의회주의는 대의(代議) 민주주의를 전제로 합니다. 시민이 직접 선출한 대표자들로 의회가 구성되고, 그 의회가 주민의 이해 및 행복을 결정하는 것이 우리 의원 권력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핵심 원리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정당의 이념과 방향도 물론 존중하지만 그에 앞서 의원 개개인은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내는 하나의 기관임을 항상 명심하여야 합니다.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주민이 지역 현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주민조례 발안제’, ‘주민소환제’, ‘주민참여예산’ 등 각종 제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높아진 시민의식과 의원님들의 민생중심 의정활동 및 상대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협치(協治)을 통해 진영 논리를 넘어선 진정한 성남의 발전을 이루어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 성남시의회와 의원들을 바라보고 있는 관심 시민들 중, 상당부분은 의회와 의원들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다고 보이는데, 의장으로서 2023년 의회운영 개선방안은?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신뢰받는 의회를 만드는 것이 우리 의원들의 의무입니다. 시민의 동반자로 소소한 이야기부터 논란의 이슈까지 대화와 토론을 통해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의견을 수렴해가는 과정 속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시의회와 시 집행부가 지향하는 최종 목표는 성남시의 무궁한 발전과 시민의 행복입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도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고 청렴하고 검소하며, 민생경제에 앞장서는 의회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우리 성남시의원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주민을 잘 받들어 모시고 진정한 봉사자의 자세를 견지하여 시민들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뉴스피크 / 성남언론인협회 공동취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