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 “농업의 미래 밝고 희망적”
상태바
서철모 화성시장 “농업의 미래 밝고 희망적”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조암농협 주관 청년농업인들의 벼 병해충 드론 방제 현장 방문 격려
▲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뉴스피크] 서철모 화성시장은 8월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장안면 독정리 일원 쌀 재배단지의 벼 병해충 드론 방제 현장에 방문한 소식을 알리며 “농업현장에서 농업의 미래를 본다”고 밝혔다.

먼저 서철모 시장은 “지난 5월 농번기 때 지역 청년농업인과 함께 드론으로 직파재배 시연행사를 했는데, 어느새 병충해 방제가 필요할 만큼 자랐다기에 조암농협에서 주관하는 드론방제현장을 찾았다”고 전했다.

이어 “새벽잠 줄이며 애지중지 키운 작물이 병충해를 입어 수확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이처럼 안타깝고 허무한 일도 없을 것”이라면서 “그런 농업인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지난 6월까지 1차 벼 병해충 방제농약지원 사업을 완료하였고, 현재 2차로 방제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3차 계획으로 돌발병해충 발생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존의 항공방제는 병충해와 무관한 지역까지 영향을 주는 등 환경문제가 제기되어, 최근에는 무인 항공방제기(드론)를 활용한 방제가 확대되고 있다”고 첨단 기술이 접목된 농업 현장의 변화를 강조했다.

▲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 사진 출처 : 서철모 화성시장 페이스북. ⓒ 뉴스피크

서 시장은 “농업용 드론기술이 발전하여 한 번에 최대 30리터의 농약과 비료 살포가 가능해졌고, 살포면적도 최대 12,000평에 달하는데, 드론에 크루즈 시스템을 도입하여 안전성도 확보했다고 한다”고 드론 방제의 장점을 소개했다.

특히 서 시장은 “노동집약적이던 농업이 점차 기술집약적인 친환경농업으로 변하고, 농업인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는 농업의 미래가 밝고 희망적이라는 점을 말해준다”고 농업의 앞날을 전망했다.

서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마음의 고향', 평안을 주는 '안식처'와도 같은 농촌이 보다 활기 넘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