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반인륜적 아동학대, 더 무겁게 처벌해야”
상태바
이재명 “반인륜적 아동학대, 더 무겁게 처벌해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 이재명 경기도지사. ⓒ 뉴스피크

[뉴스피크]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7월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초등학생 딸의 팔을 부러뜨리고 학대한 것도 모자라 성폭행까지 한 인면수심 친부에게 징역 13년형이 선고됐다는 기사를 접했다”며 “반인륜적 아동학대는 단호히 엄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이재명 지사는 “2019년 기준 아동학대 사건의 72.3%가 친부모에 의해 발생했다”며 “아이를 사랑하고 보호해야 할 부모가 의무를 저버리고 패륜적 학대를 일삼으면 오히려 더 무겁게 처벌받아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이번 사건은 피해 아동이 ‘아버지를 용서한다’는 취지로 낸 탄원서가 양형에 유리한 요소로 작용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형벌이 과하다고 바로 항소를 했다”며 “정말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지사는 “탄원서가 참작되는 제도로 인해 피해 아동이 본인을 아프게 한 사람을 벌할지 고뇌하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가혹한 고통”이라며 “이는 피해 아동이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강요·압박하는 2차 3차 신체적·정서적 학대로도 이어져 아동의 실제 의사를 왜곡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아동학대의 경우 피해자의 처벌불원 의사를 인정하지 않도록 특별감경 사유에서 삭제하도록 하는 개선책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우리 아이들이 사랑받으며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가해자는 단호히 엄벌하고 피해자는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