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와 정치인들은 ‘이건희 미술관’ 유치경쟁 중단하라”
상태바
“수원시와 정치인들은 ‘이건희 미술관’ 유치경쟁 중단하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상속세 줄이는 수단으로 끌어 모은 ‘이건희 컬렉션’ 세금 포탈 오명"
▲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6월 17일 성명을 내어 “수원시와 지역정치인들은 낯 뜨거운 ‘이건희 미술관’ 유치경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뉴스피크
▲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6월 17일 성명을 내어 “수원시와 지역정치인들은 낯 뜨거운 ‘이건희 미술관’ 유치경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뉴스피크

[뉴스피크] 25개 수원지역 시민·인권·노동단체들로 구성된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아래 수원시민협)는 6월 17일 성명을 내어 “수원시와 지역정치인들은 낯 뜨거운 ‘이건희 미술관’ 유치경쟁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먼저 수원시민협은 “최근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이른바 ‘이건희 미술관’ 유치 경쟁이 갈수록 점입가경이다”며 “수원지역에도 시와 의회는 물론이고 야당 정치인들까지 나서서 ‘이건희 컬렉션’ 유치를 위한 ‘범수원시민연대’를 결성하자는 제안까지 하고 있다. 참으로 낯 뜨거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앞서 수원지역 국민의힘 당협위원장과 시·도의원들이 지난 1일 오후 수원시의회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위한 ‘범수원시민연대’ 결성을 제안한 바 있다.

이와 별도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염태영 수원시장과 지역 5개 선거구 국회의원들은 지난 15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비공개로 열린 당정 정책간담회 때 이건희 미술관 유치에 대해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시민협은 “고 이건희 회장은 공과가 있고, 삼성의 역할에 대한 공과도 있다”면서 “삼성의 공만을 두고 보더라도 이는 삼성의 경영진과 노동자들의 피와 땀이 있음을 평가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최근 벌어지고 있는 ‘이건희 미술관’ 유치경쟁은 본말이 전도된 낯 뜨거운 광경이다. 미술관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지방정부들마다 명분과 이유는 다양하다”면서 “대부분 1997년 개관한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 사례를 염두에 두고 있음이 분명하다”고 전했다.

또한 “미술관으로 인해 빌바오는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우뚝 섰다. 여러 정치인들은 한국판 ‘빌바오 효과’를 꿈꾸는 것”이라면서 “그렇지만 오랜 세월 탁월한 안목과 열정으로 예술가들을 지원한 컬렉터, ‘페기 구겐하임’을 추모하며 건립한 ‘구겐하임 미술관’과 상속세를 줄이는 수단으로 끌어 모은 ‘이건희 컬렉션’이 같은 취급을 받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건희 미술관’ 유치 경쟁에 뛰어든 지자체들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수원시민협은 “‘이건희 컬렉션’의 소장 작품들은 그 수와 가치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치열한 유치경쟁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치열한 유치 경쟁은 작품의 가치에 비중을 둔 판단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지방자치선거를 앞둔, 사전 선거운동 행위처럼 보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수원시민협은 “미술품의 가치와 효용에 따라 적재적소에 분산해서 소장해야 실질적인 한국판 ‘빌바오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그야말로 세금 포탈의 오명을 뒤집어 쓴 ‘이건희 컬렉션’을 그 가치대로 인정받게 하기 위해서는 내용에 따른 분산 배치 전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원지역의 책임 있는 정치인들에게 요구도 이어졌다. 수원시민협은 “‘이건희 미술관’ 유치경쟁에 이름을 올리는 재벌그룹 집사 행위를 중단하라. 오히려 조세형평의 원칙을 무너뜨려온 재벌들이 지금까지 자금출처를 소명할 필요 없이 상속세를 줄이는데 악용해 온 ‘서화’와 ‘골동품’ 수집을 막아야 한다”면서 “더 이상 불순한 재벌가의 의도가 고미술품 시장을 교란할 수 없도록 현행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에 즉각 나서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수원시민협은 “세상 밖으로 나온 ‘이건희 컬렉션’의 실체는 막대한 상속세를 피해보겠다는 삼성그룹 오너일가의 고육지책이었다는 합리적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면서 “수원지역 정치인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을 망각하지 말고, 낯 뜨거운 미술관 유치 경쟁을 당장 중단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이날 성명에는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수원KYC, 수원YMCA, 수원YWCA, 수원경실련, (재)수원그린트러스트, 수원나눔의집, 매산지역아동센터, 수원민예총, 수원새벽빛장애인자립생활센터, 수원여성노동자회, 수원여성의전화, 수원여성회, 수원여성인권돋음, 수원이주민센터, 수원일하는여성회, 수원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수원지역목회자연대, 수원환경운동센터, 수원환경운동연합, 수원청소년성인권센터, 전교조수원초등사립지회, 전교조수원중등사립지회, 풍물굿패 삶터,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수원지회, 다산인권센터 등이 이름을 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