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까지 다중이용시설 레지오넬라균 오염도 검사
상태바
9월까지 다중이용시설 레지오넬라균 오염도 검사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2.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백화점ㆍ대형마트ㆍ호텔ㆍ병원 등 냉각탑수 대상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정복)이 여름철 냉방기 가동으로 감염 우려가 있는 레지오넬라증 예방을 위해 백화점, 대형쇼핑센터, 호텔, 병원 등 도내 다중이용시설의 냉각탑수를 대상으로 6월부터 9월말까지 균 오염도 검사를 진행한다.

레지오넬라균은 건물 냉방기의 냉각탑수나 배관시설의 오염된 물에 있는 균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며, 면역기능이 떨어진 사람, 암환자, 장기 이식환자, 흡연자, 알콜 중독자, 노인, 만성 질병이 있는 사람 등은 레지오넬라병에 걸리기 쉽다.

이 병에 일단 감염되면 감기처럼 목이 붓고 고열.설사 등의 증세를 보이며 폐렴으로 발전할 경우 치사율이 높아진다.

연구원은 특히 올 여름철 기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찜질방, 목욕탕 등의 냉ㆍ온수 샤워기, 화장실 수도꼭지와 분수대 등 레지오넬라균이 서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환경수계에 대해서도 검사를 확대, 오염원을 예방할 계획이다.

여름철 냉각탑수는 수온이 20~30℃로 상승하고 원생동물이 서식하고 있어 레지오넬라균이 다량으로 증식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된다.

특히, 절수를 위해 배관의 물을 교환하지 않고 냉각탑 물만 교환하여 가동하는 경우, 유기물질이 농축되기 때문에 레지오넬라균을 포함한 미생물 증식이 활발해 진다.

한편, 지난해에는 냉각탑수 등 1,999건을 검사한 결과 42건인 약 2.1%에서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돼 건물 관리자와 관할 담당부서에 통보, 청소 및 위생지도를 하도록 했다.

연구원에서는 레지오넬라증 예방관리를 위해서 냉각탑수의 균 오염도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이에 따라 세정하거나 염소처리, 고온살균법, 자외선조사, 오존처리법 등으로 소독 및 관리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