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보호수 23그루 “생육환경 개선, 자생력 키운다”
상태바
수원시 보호수 23그루 “생육환경 개선, 자생력 키운다”
  • 이순연 기자
  • 승인 2020.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파리·뿌리 발육상태, 가지·줄기 부분 부패 현황 등 생육상태 점검 후 ‘맞춤형 생육환경 개선’
수원 15호 보호수(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399-1)의 복토를 제거하는 모습. ⓒ 뉴스피크
수원 15호 보호수(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399-1)의 복토를 제거하는 모습. ⓒ 뉴스피크

[뉴스피크] 경기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2020년 보호수 생육환경 조사, 관리공사’를 오는 11월까지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산림보호법에 따라 지정된 수원시 관내 보호수의 생육환경을 개선해 자생력을 키우고, 체계적으로 관리·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관리 대상은 영통구 단오어린이공원 느티나무(수원 11호), 권선구 서둔동 상수리나무(수원 23호) 등 관내 보호수 23그루다.

시는 우선 보호수 23그루의 이파리·뿌리 발육상태, 가지·줄기 부분 부패 현황 등 나무 생육상태를 점검하고, ‘맞춤형 생육환경 개선(관리·공사)’을 추진한다.

생육환경은 생물이 발아하고 성숙할 때까지 영향을 미치는 온도·토양·습도·일사량 등 환경 조건을 일컫는다.

또한 외과 수술(나무의 상처가 커지거나 썩는 것을 방지하는 수술), 영양제 투여, 방부(防腐) 처리, 지지대·줄 당김 설치, 병해충 방제, 복토(覆土) 제거 등도 진행한다.

특히 광교역사공원 느티나무(15호 보호수), 영통 단오어린이공원 느티나무(11호 보호수)는 쇠약해진 보호수의 수세(나무가 자라나는 기세나 상태) 회복을 위해 집중 관리한다.

시 관계자는 “보호수를 체계적으로 관리·보호하기 위한 병해충방제, 지지대 설치 등 관리공사 필요해 집중호우·태풍 등 여름철 자연 재난에 대비해 점검·보호 조치하기 위한 것”이라며 “수원의 역사와 향토성이 깃든 수목을 보호해 자연문화유산을 보존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