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백혜련 후보 “첨단 R&D 사이언스파크, 신분당선 구운역 신설”
상태바
[인터뷰] 백혜련 후보 “첨단 R&D 사이언스파크, 신분당선 구운역 신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0.0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분당선 예타 통과 경험·네트워크로 서수원을 지속가능한 힐링도시 만들 것”

[뉴스피크=홍재언론인협회 공동취재] “신분당선 연장선 예타 통과 경험과 네트워크로 첨단 R&D 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하고, 서수원을 지속가능한 힐링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후보(수원시을)의 다짐이다. 백혜련 의원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통해 재선에 도전한다.

앞서 4년 전 “백마디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드리겠다”고 약속했던 백혜련 의원은 지난 의정활동 기간 동안 ▲신분당선 연장선(광교~호매실 구간) 예타 통과 ▲서수원종합병원 유치 ▲군공항 소음방지 및 피해보상법(군소음법) 국회 통과 등 굵직굵직한 결실을 맺었다.

백 후보는 자신만의 강점을 “신분당선 예타 통과를 해내면서 갖게 된 노하우, 그리고 강력한 네트워크”으로 꼽았다. 특히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문재인 대통령, 경기도, 수원시와 같은 여당이라는 네크워크가 가장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 후보는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주민들께서 객관적으로 평가해주시고 믿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요 공약으로는 ▲첨단 R&D 사이언스 파크 조성 ▲신분당선 조속 착공, 구운역 신설 ▲당수지구 내 초등학교·중학교, 문화체육 주민편의시설 설립 ▲지속가능한 힐링도시 서수원 추진 등을 제시했다.

특히 백 후보는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이후 교착 상태에 빠진 수원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을 매우 좋은 방책이라고 평가했다.

백 후보는 “TF팀을 꾸려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면서 “인천국제공항은 이미 포화상태이므로 경기남부 신공항의 조성은 화성시와 수원시가 함께 더불어 상생하면서 군공항을 이전할 수 있는 방향”이라고 역설했다.

백 후보는 전남 장흥 출생이다. 고려대학교를 졸업했다. 수원지방검찰청 검사를 지냈다.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국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간사위원 등을 역임했다.

지난 25일 오후 홍재인론인협회가 백 후보를 만났다. 다음은 백 후보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재선에 도전한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수원시을). ⓒ 뉴스피크
재선에 도전한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수원시을). ⓒ 뉴스피크

- 자신 만의 강점, 다른 후보들과의 차별성은 뭔가?

"저에게는 무엇보다도 강력한 네트워크와 노하우가 있다. 서수원의 가장 큰 현안이었던 신분당선 예타 통과를 해내면서 갖게 된 노하우, 그리고 강력한 네트워크가 나의 가장 큰 강점이다.

신분당선 및 여타 큰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하나 만의 힘이 아닌, 수원시, 국토교통부, 지자체와 협력해야 할 일들이 상당히 많다. 그러기 위해서는 같은 여당이라는 네트워크가 가장 큰 힘을 발휘할 것이다.

또한 4년간의 의정활동을 하면서 정책적인 면에서 누구 보다도 열심히 했고 평가받았다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들을 부각시켜 지역주민들께 다가가고 싶다."

- 지역구 주요 현안 관련해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 중 가장 큰 성과는.

"서수원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은 뭐니뭐니 해도 신분당선이었다. 14년간 어느 누구도 해결해내지 못했던 신분당선 연장선의 예타 통과를 이루어냈다고 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영광이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신분당선의 예타 통과를 이루는 과정에서 더욱 의미 있었던 일은 주민들과 함께 이루었다는 점이다. 2만여 명의 주민들이 함께 서명을 해주셨고, 추운 날에도 촛불을 들고 함께 해주셨으며 국토부와 기재부에 함께 달려가 주셨다.

이런 일치된 힘이 신분당선 예타 통과라는 큰 결과를 이루었으므로, 이런 힘들을 가지고 신분당선 조기 착공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서수원에서는 종합병원의 설립이 큰 공약이었다. 그 동안 많은 분들이 원했지만 이루어내지 못했던 사안이다. 그런 서수원종합병원 유치를 해냈다. 올해 착공에 들어가는데, 그 부분을 강조하여 지역주민들께 말씀드리고 싶다."

- 핵심 공약은 무엇인가.

"첫째로는 첨단 R&D 사이언스 파크의 조성이다. 입북동 쪽에 조성되는 R&D 사이언스 파크는 서수원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발전 동력이 될 수 있다. 그동안 R&D 사이언스 파크가 신속히 추진되지 못했는데, 관련부처와 논의하고 함께 추진해서 서수원에 새로운 물결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

그리고 신분당선 연장선이 예타를 통과했는데, 현재까지 구운역은 그 안에 들어가 있지 않고 있다. 구운역을 반드시 설치하여 더 많은 시민들이 신분당선의 효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데 강점을 찍도록 하겠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후보(수원시을). ⓒ 뉴스피크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후보(수원시을). ⓒ 뉴스피크

- 코로나19의 심각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또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의견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노력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재정정책을 확장하여 집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심각한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즉각적인 조치를 펼쳐야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1조가 넘는 추경이 집행되게 되었고, 국가에서는 100조가 넘는 기업 지원 정책을 오늘 발표했다. 이런 모든 조치들이 우리 기업과 소상공인, 국민들의 경제를 살리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국민들도 함께 고통을 분담하는 분위기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재난기본소득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 그 재원 마련과 국민들에게 다 주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일정 부분을 집중해서 주는 게 타당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된다고 보나?

"수원군공항은 ‘수원을’ 지역뿐만 아니라 수원 전체의 가장 큰 현안 중 하나이다. 그 동안 화옹지구가 예비이전 후보지로 발표됐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제대로 된 추진 작업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성시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은 매우 좋은 방책이라고 생각한다. 저도 그 부분에 동의하고 TF팀을 꾸려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등은 이미 포화상태이므로 그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경기남부 신공항의 조성은 화성시와 수원시가 함께 더불어 상생하면서 군공항을 이전할 수 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수원시, 권선구민, 유권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지난 4년 간 서수원만을 보고 달려왔다. 초심을 잊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뛰어왔다. 300명의 국회의원 중 단 11명만이 국회 본회의 출석 100%이다.

저는 국회 본회의 출석률로 대변되는 성실성과 공수처법과 기타 법안 발의를 비롯하여 국민의 대표자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왔다고 자부한다.

이와 더불어 서수원의 대표자로서, 대표시민으로서 신분당선 예타 통과 이뤄냈고, 서수원종합병원을 유치했다. 또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사업에 뜨거운 열의를 가지고 함께해 왔다.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주민들께서 객관적으로 평가해주시고 믿어주시길 바란다.

신분당선 연장선 예타 통과 경험과 네트워크로 첨단 R&D 사이언스 파크를 조성하고, 서수원을 지속가능한 힐링도시로 만들겠다.

더 열심히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서수원 주민들의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