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 '코로나19 극복' 7가지 대처법 제안
상태바
서철모 화성시장 '코로나19 극복' 7가지 대처법 제안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0.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고 건강한 사람 약간 대범함 가져야”···면마스크 사용, 확진자 배려 등 당부
서철모 화성시장이 11일 오후 5시 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극복 자영업자·중소기업 살리기 – 200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방향과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 뉴스피크
서철모 화성시장이 11일 오후 5시 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극복 자영업자·중소기업 살리기 – 200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방향과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 뉴스피크

[뉴스피크] 서철모 화성시장이 19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방법으로 ▲젊고 건강한 사람들이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 하고, ▲면마스크를 사용하며, ▲확진자나 퇴원자를 배려해야 한다는 내용의 ‘코로나19 대처법’을 제안하면서 시민들에게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부탁했다.

이날 서철모 시장은 페이스북에 <서철모가 드리는 코로나 대처>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7가지 대처 방안을 제안했다.

먼저 서 시장은 “젊고 건강한 사람들은 약간 대범함을 가져야 한다. 개인위생을 소홀히 하라는 말이 아니라 너무 위축만 되어 있으면 경제가 돌아가지 않는다”면서 소상공인,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실천이 필요함을 호소했다.

서 시장은 “나의 지출은 반드시 누군가의 소득이 된다. 나의 소득 역시 남의 지출에 근거한다”며 “그러니 오늘만 살게 아니라면 그나마 기저질환이 없고 건강한 사람들이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면마스크(천마스크) 쓰기도 제안했다. 서 시장은 “마스크가 병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그게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며 “젊고 건강한 사람이 양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서로가 악다구리를 쓰면 어떤 문제도 해결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대중교통이나 좁은 실내에 가시면 마스크를 쓰는 게 좋고 가급적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가지 않는 것이 제일 좋다”며 “코로나 확산 상황을 보면 젊고 건강한 사람은 면마스크도 충분한 대책이 된다”고 역설했다.

또한 서 시장은 “확진자나 퇴원자에 대한 혐오는 우리사회의 공동체를 무너뜨린다. 확진자들은 그냥 친구간에, 가족간에 전염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냥 평범한 이웃이고 또 다른 나”라며 “나도 언제든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혐오감에서 벗어난다”고 말했다.

역학조사 결과 공개되는 확진자 동선은 오염원이 아니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서 시장은 “시민여러분의 심리적 경각심을 위해 공개하는 것이지, 바이러스가 우글거리는 곳이라 공개하는게 아니다”며 “확진자 동선은 곧바로 방역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지역보다 더 깨끗한 곳”이라고 강조했다.

어르신들의 위생수칙 준수도 당부했다. 서 시장은 “중앙정부는 물론 화성시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 부득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원치 않는 일이지만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는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특히 어르신들의 위생수칙에 더 신경써야 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서 시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게 손씻기다. 가급적 얼굴을 마주보며 대화를 피해야 한다”며 “실제 전문가들은 독감이나 감기의 80%가 손으로 옮긴다고 한다. 코로나도 비슷하다”고 강조하며 감염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함을 알렸다.

가짜뉴스에 속지 말아야 한다는 점도 역설했다. 서 시장은 “우리 정부에, 화성시에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있다고 믿고 협력하면 우리에게 그럴 힘이 생기지만 가짜뉴스에 기대어 불안을 조장하면 우리의 힘은 0이 된다”며 “화성시민은 가짜뉴스를 단호히 배척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