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노무현과 바보들 1,2
상태바
[새책] 노무현과 바보들 1,2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0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노무현과 바보들〉에서 못다 한 말들
▲ <노무현과 바보들>[(주)바보들 엮음, 싱긋 펴냄].

[뉴스피크] ‘사람 사른 세상’을 만들기 위해 싸웠던 바보가 있다. 대한민국 제16대 대통령 노무현! 많은 사람들이 ‘우리들의 영원한 대통령’ 노무현을 가슴에 묻은 지 어언 10년이다. <노무현과 바보들>[(주)바보들 엮음, 싱긋 펴냄]은 故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작이다.

지역감정, 권위주의, 연고주의, 기회주의에 맞서다가 국회의원이든 시장이든 출마만 하면 떨어지는 바보를 정치에 1%도 관심 없었던 평범한 사람들이 스스로 지갑을 열고 온 마음과 시간을 들여 끝내는 대통령으로 만들고, 끝끝내 자신들이 영원히 바보가 된 이야기다.

이 책은 영화 ‘노무현과 바보들’ 제작을 위한 인터뷰에서 시작됐다. 영화 제작팀은 2년간 전구을 돌며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노사모) 멤버나 정치인들 82명을 인터뷰했다. 인터뷰는 1명 당 짧게는 한 시간, 길게는 2~3일간에 걸쳐 진행됐다.

자녀들에게 ‘야만적인 나라’를 물려줄 수 없다며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모인 이들의, 한 시절을 새까맣게 불태웠던 열정과 회한의 기억을 러닝 타임 100여 분의 영화에 담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이에 ‘영화에서 못다 한 말들’이라는 콘셉트로 2백자 원고지 2만 5천 매가 넘는 인터뷰 녹취원고를 줄여 두 권의 책으로 묶었다.

인터뷰 내용이 워낙 방대하여 책에 모두 담을 수 없었지만, 어감과 의미는 살리되 서로 중복되는 부분들을 최대한 줄이는 방식으로 편집 작업을 진행했다. 인터뷰이 모두가 그 시절로 다시 돌아간 듯 흥분하고 긴장한 분위기도 오롯이 담고자 노력했다. 또한 책의 시작과 끝, 그리고 인터뷰 중간중간에 노무현 대통령이 추구했던 민주주의의 가치와 시민의 힘에 관한 연설문 일부와 사진을 게재했다.

특히 이 책은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의 모든 재능과 돈과 시간을 들여서 어떻게 세상을 바꾸고자 했는지 그 열망을 담고 있다. 절대 깨지지 않을 것 같은 지역주의와 권위주의에 홀로 온몸으로 맞서 싸우는 큰 바보가 등장하니까, 그 큰 바보를 지지하기 위해 받는 것 없이 순전히 주기만 했던 작은 바보들의 이야기를 담은 셈이다.

바보 노무현을 대통령 자리에 앉히기 위해 자신의 일은 뒷전이었던 바보들. 평범하지만 자신들의 모든 것을 걸고 평소 관심 없던 정치에 뛰어든 결코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 노사모 활동에 치중하다가 사업에 차질이 생겨 부도가 나고 가정이 무너지는 경험을 하는 등 자신의 개인적 삶보다 노사모 활동이 먼저였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리고 모두가 한결같이 그 시절의 활동을 후회하기보다는 인생에서 가장 뜨거웠던 때로 꼽으며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하는 힘은 무엇일까.

이 책은 이 물음에 답하고 있다. 물론 좋았던 추억만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참여정부가 들어선 이후 FTA와 이라크 파병 문제, 그리고 대통령 퇴임 이후 검찰 조사 관련 대목을 말할 때는 누구보다 외로웠을 대통령을 떠올리며 인터뷰이 모두가 회한의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노사모는 연령, 성별 등 일체의 서열을 없애고 닉네임으로만 대화를 나눴다. 닉네임 평등주의 원칙이다. 이 책에도 수많은 닉네임이 등장한다. ‘물새’, ‘초록물고기’, ‘소나무’, ‘석송’ 등 온갖 동식물들이 나온다. ‘늙은여우’는 왜 늙은여우인가, 얼마나 늙었는가? ‘절세미녀’는 얼마나 예쁘기에 닉네임에다 붙였는가, 마요네즈 CF를 보다가 싱싱한 ‘상추’가 인상적이어서 상추로 지었다는 것이 사실인가?

왜 배우 명계남은 바밤바를, 문성근은 문짝으로 닉네임을 지었는가? ‘수현엄마’, ‘경주아빠’ 등 노사모에는 왜 그렇게 엄마아빠 닉네임이 많은가? 이 책은 노사모 사이트에서 닉네임으로만 소통하다가 실제로 만났을 때의 당혹감과 충격, 모임 내에서의 사랑과 결혼 등 재밌는 에피소드들이 풍성하다.

<노무현과 바보들>은 두 권의 책에 총 4부로 나누어, 1권에는 ‘낙선과 당선’을, 2권에는 ‘탄핵과 퇴임’을 각 부 제목으로 삼았다. 2000년 부산 국회의원 선거에서 낙선한 이후 노사모가 결성되고, 이 추동력으로 대통령까지 오르게 되었으므로 시간 순으로 배열한 것이다. 인터뷰이 개개인의 노사모 활동 전반과 감회,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생각을 담았기에 순서나 분량에 별다른 의미는 없다.

1권의 시작은 양말사업으로 성공한 미키루크가 ‘소리바다’를 검색하다가 잘못 들어갔던 ‘노사모’ 사이트에 가입하여 어떻게 선거판의 최전선에 서게 되었는지, 부산 노사모의 초기 활동과 대통령 경선 과정에서의 노사모 활동에 대해 보여준다.

또한 변호사 노무현이 인권투사 노무현, 정치인 노무현으로 변신한 계기가 됐던 부림사건의 실제 피해자 두 명의 육성을 통해 정치인 이전의 노무현 대통령의 삶과 철학을 엿볼 수 있다. 노사모를 처음 제안하고, 모임에서 한 여인을 만나 1호로 결혼한 ‘늙은여우’, 2002년 대선 때 선거운동원에게 설렁탕을 대접해야겠다는 생각으로 희망 포장마차를 운영하게 된 소나무의 사연 등 노사모와 노무현 대통령의 추억이 흥미롭게 펼쳐진다.

판사 출신 박범계 국회의원은 청와대의 많은 참모진의 반대속에서 노 대통령이 강행했던 ‘검사와의 대화’에서 느꼈던 평검사들의 비열했던 모습을 현장에 있는 듯이 생생하게 들려준다. 김종대 국회의원의 노무현 대통령 관련 소회와 전시작전권 문제, 배우 문성근이 노무현 후보를 지지하면서 방송계를 떠나야 했던 사연과 아버지 문익환 목사와의 추억 등을 털어놓는다.

2권은 바밤바 명계남이 노사모에 들어가게 됐던 배경과 부산 노사모 사무국장인 처리 장형철이 경선 준비하느라 평생의 꿈이었던 언론사 면접을 보지 못했던 이야기, 노무현 대통령이 느꼈을 모멸감과 외로움에 대해 김찬호 성공회대 교수와 신학림 전 미디어오늘 대표, 최문순 강원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이 입체적으로 들려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