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억강부약 실천, 공정한 경기도 만들겠다”
상태바
이재명 “억강부약 실천, 공정한 경기도 만들겠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9.0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제33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정 연설 통해 업무계획 밝혀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오전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제33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출석해 간부공무원 소개 및 2019년 도정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 경기도

[뉴스피크] “억강부약을 실천해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고, 자치분권이 강화되도록 하겠습니다. 규칙을 지켜서 손해 보지 않고, 규칙을 어겨서는 결코 이익을 보지 못하도록 공정한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정책을 강화하겠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2일 올해 처음으로 열린 제33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에서 신년 업무보고를 통해 한 약속이다. 이 지사는 “2019년에는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위한 정책사업 추진에 모든 행정력과 재정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지사는 도정 연설을 통해 ▲시민이 참여하는 ‘생활적폐청산·공정경기특별위원회’ 운영, ▲공정한 세정관리를 위한 ‘체납관리단’ 운영, ▲‘통일경제특구 유치 및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선도적 추진’ ▲기본소득 실현을 위한 3대 무상복지 구현, ▲‘지역화폐 도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계획을 알렸다.

이 지사는 “지난해는 민선7기 주요 도정의 기틀을 마련했다면 올해는 그 기틀을 바탕으로 많은 성과를 창출해 나가는 시기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공정, 평화, 복지’라는 3대 가치를 기반으로 공정한 사회질서를 견고하게 닦아 나가는 동시에 한반도 평화를 뒷받침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모든 도민에게 삶의 기본을 보장하도록 복지정책 시행에 한 땀 한 땀 정성을 들이고, 혁신경제와 좋은 일자리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겠다”면서 “대기업,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공존하는 포용적 경제성장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지사는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생활적폐 청산·공정경기 특별위원회’를 통해 도민이 직접 과제를 발굴하고 행정이 이를 해결하는 정책개발 시스템을 구현하겠다”면서 “공익제보 활성화는 생활 속 불법·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고 바로잡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납북교류협력사업’ 추진 계획도 밝혔다. 이 지사는 “경기북부를 한반도 신경제 지도의 중심지로 조성하고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역사적인 남북 평화 진전의 순간, 한반도 번영을 위한 정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통일경제특구 유치를 철저히 준비해 경기북부 발전의 핵심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지자체 최초로 평화정책 자문기구를 운영하고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를 구성해 남북평화와 교류협력시대를 담대하게 열어가겠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기본소득 실현을 위한 3대 무상복지 구현’과 관련 이 지사는 “투자가 위축된 저성장 시대, 그리고 소득 격차가 불가피한 4차 산업혁명시대에 공정한 분배정책은 필수”라면서 “기본소득의 제도화와 인식 확산으로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출산가정 산후조리비 지원, 중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경기청년기본소득을 차질 없이 시행해 빈틈없는 복지에 다가가겠다”면서 “특히 산후조리비와 경기청년기본소득은 지역화폐로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대·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상생하는 포용적 성장’에 대한 계획도 밝혔다. 이 지사는 “공정경쟁의 기틀 속에 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상생하는 경제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면서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의 근본적인 대책은 공정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위해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법령과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중소기업 직접투자를 활성화하고 우수 중소기업의 증권시장 상장을 지원해 글로벌 히트상품이 창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지사는 ▲고부가가치 혁신경제와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매진 ▲깨끗한 환경, 편리한 교통, 살고 싶은 경기도 추진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한 경기도 추진 ▲문화예술인의 권익과 복지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