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방역대책’ 주효···“올해 소 브루셀라병 발생 없어”
상태바
‘경기도형 방역대책’ 주효···“올해 소 브루셀라병 발생 없어”
  • 서창일 기자
  • 승인 2018.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가 추진한 ‘경기도형 방역대책’이 주효해 그동안 축산농가에 지속적인 피해를 주었던 소 브루셀라병을 종식시키는데 성공했다. ⓒ 뉴스피크

[뉴스피크] 경기도가 추진한 ‘경기도형 방역대책’이 주효해 그동안 축산농가에 지속적인 피해를 주었던 소 브루셀라병을 종식시키는데 성공했다.

26일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에 따르면, 올해에는 도내 소 브루셀라병 감염이 단 한 마리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가 소 브루셀라병 방역을 시작한 1956년 이후 62년 만에 처음이다.

브루셀라병은 주로 소에서 유사산을 일으켜 축산농가에 많은 피해를 주는 질병이지만 사람에게도 종종 감염되어 오한과 발열, 관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인·수공통감염병이다.

경기도에서는 브루셀라병을 종식시키기 위해 경기도만의 방역대책을 세워 추진해 온 것이 올해 이 같은 성과로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경기도형 방역대책’은 발생농장을 집중관리하고 가축의 출입과 정기검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경기도 방역당국은 “앞으로도 브루셀라병 청정화 위해 이 프로그램의 운영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면서 “농가에서도 타지에서 소를 구입해 입식하는 경우 반드시 가축질병의 감염 유무를 확인한 뒤에 입식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