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투명사회협약유치원’ 운영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투명사회협약유치원’ 운영
  • 서창일 기자
  • 승인 2017.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유치원의 자발적 참여로 공공성, 투명성, 책무성 강화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11월 1일 ‘투명사회협약유치원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교육청

[뉴스피크]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11월 1일 ‘투명사회협약유치원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투명사회협약유치원’은 자발적 신청에 의해 교육지원청과 해당유치원이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사립유치원의 공공성, 투명성, 책무성 강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를 반영하고 사립유치원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경기도교육청은 11월 2일부터 10일까지 ‘투명사회협약유치원’ 사업설명회를 통해 취지와 방침을 널리 홍보할 계획이며, 관심 있는 사립유치원은 일대일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행 약속의 주요내용은 4개 영역 7개 항목으로, ▲ 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한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통합교육과정 운영과 방과후 과정 운영 규정 준수, 유치원 평가 및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자발적 참여, ▲ 재무회계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무회계 컨설팅 참여 및 규칙 준수, 유아교육종합정보시스템과 입학관리시스템의 적극 활용, ▲학부모 참여와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과 민주적인 유치원 운영, 유치원운영위원회 활성화 및 교육공동체의 참여 확대, ▲유아들의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정직, 책임, 소통, 협력의 인성교육 강화 등이다.

경기도교육청 김정례 유아교육과장은 “학부모님들이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투명사회협약유치원을 공개할 계획”이라며, “국민적 지지를 받는 유치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사립유치원이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 유치원 7가지 이행약속

□ 교육과정 정상화

1. 우리 유치원은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방과후과정 운영규정을 준수하도록 노력하여 교육과정 정상화를 실현한다.

2. 우리 유치원은 유치원 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재무회계 투명성

3. 우리 유치원은 경기도교육청의 재무·회계 컨설팅에 우선 참여하며 국가 법령 및 재무·회계규칙을 준수한다.

4. 우리 유치원은 유아교육종합정보시스템*과 ‘처음학교로’입학관리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

□ 학부모 참여 확대와 거버넌스 구축

5. 우리 유치원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민주적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6. 우리 유치원은 운영위원회를 활성화하고, 교육공동체의 참여를 확대하며, 마을과 함께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 민주시민의식 함양

7. 우리 유치원은 유아들의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하여 정직, 책임, 소통, 협력 등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