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지사, “트럼프 당선 따른 경기도 대응방안 마련해야”
상태바
남경필 지사, “트럼프 당선 따른 경기도 대응방안 마련해야”
  • 박은경 기자
  • 승인 2016.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피크]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미국 대선결과가 경기도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선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난 10일 오전 이재율 행정1부지사에게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한국과 경기도에 미칠 영향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면서 “행정부지사를 중심으로 대응 팀을 구성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남 지사는 또 “트럼프 당선자가 선거 기간 동안 강경한 대북정책과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을 강조했기 때문에 안보문제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며 “평택 등 1만 8천여 명의 주한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경기도의 특성상 면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트럼프 당선자가 대선 과정 내내 한미 FTA를 대표적인 불평등 통상협상사례로 언급한 사례를 들며 “미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로 한미FTA 재협상 가능성이 있다”고 이에 대한 준비도 당부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한미 FTA이후 자동차, 전기전자, 화학 등 제조업 분야에서 연평균 생산액 1조 7천억 원 증가, 무역수지 5억 6천90만 달러 흑자 등의 경제적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 지사의 지시에 따라 도는 즉각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기조실과 경제실, 균형발전실, 경기연구원 등 주요 실·국과 기관과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하고 대응방안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또한, 도는 경기연구원을 중심으로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경기도에 미칠 영향을 분야별로 분석, 보고서를 제작하기로 했다.

앞서 남 지사는 트럼프 후보의 미 대통령 당선이 확정된 9일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 정부 정책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럴 경우 그만큼 불확실성도 커질 것”이라며 “우리 사회 전반에도 미치는 영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경제ㆍ안보위기와 맞물려 대외관계를 새롭게 정립해야 한다. 특단의 각오와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