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차세대 ‘영상콘텐츠 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추진
상태바
경기도, 차세대 ‘영상콘텐츠 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추진
  • 박은경 기자
  • 승인 2016.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능한 1인 영상 콘텐츠 제작자 등 체계적 지원
▲ 경기도는 차세대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해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를 오는 12월부터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 경기도

[뉴스피크] 경기도는 차세대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해 ‘영상 크리에이터 아카데미’를 오는 12월부터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웹콘텐츠 1인 크리에이터, 웹드라마 등 동영상시장 확대에 따라 새로운 창직 분야로 떠오른 영상콘텐츠 창직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최근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을 바탕으로 ‘초통령’이라 불리며 큰 인기와 함께 소득을 올리고 있는 센드박스의 대표이사면서 1인 크리에이터인 ‘도티’ 같은 우수한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카데미에서는 기본, 심화, 전문가 워크숍 등 3단계 교육으로, 1인 영상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사람부터 현직 크리에이터까지 각 교육생에게 특화된 특성화 영상콘텐츠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경기도 내 영상미디어센터, 대학교 등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경기도민과 대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나아가 지자체 도민의 창직·창업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또한 1인 크리에이터, 프리미엄 콘텐츠, 웰메이드 영상 등 3개 부문에 대해 ‘뉴미디어 영상콘텐츠 제작지원’을 실시해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작지원을 통해 발굴한 콘텐츠와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세계적으로 유통하기 위해 수출용 창작물에 대한 통번역, 글로벌 유통전략 컨설팅, 해외 콘텐츠 마켓 참석 등 ‘글로벌 유통 지원’도 검토하고 있다.

도는 이를 위해 차세대 영상콘텐츠 크리에이터 육성에 힘을 보탤 민간기업들과 힘을 모으기로 하고, 31일(금)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차세대 영상크리에이터 파트너스 출범식’ 개최한다.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영상관련 기관들이 파트너스를 구축하고, 교육과 제작지원, 유통지원 등 전 과정에서 지속적인 컨설팅과 멘토링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날 도는 ▲미디어·통신 플랫폼사 ▲MCN 사업체 ▲방송사 ▲민간협회 ▲대학교 연합 ▲공공기관 등 총 14개 민·관·학 영상콘텐츠 전문기업 및 단체가 참여해 사업추진을 위한 공동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또한 도티, 디바제시카, 버블디아 등 우수 크리에이터의 사례발표와 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한 파트너스 기관 간 역할과 협력방안에 대한 토론도 진행한다.

도 콘텐츠산업과 관계자는 “최근 미국의 10대들에게 유튜브 스타는 기존 미디어스타를 뛰어넘는 사랑을 받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영상콘텐츠로 창직을 시도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관심 있는 도민들이 사업에 참여해 창직효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