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유엔군초전기념관, 죽미령 역사 사진전
상태바
오산시 유엔군초전기념관, 죽미령 역사 사진전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6.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엔군 초전기념관(관장 석경식)은 6·25전쟁 및 죽미령 전투 제66주년을 맞아 7월 5일부터 7월 29일까지 ‘오산 죽미령 역사 사진전’을 개최하여 죽미령 일대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한다. 1950년 7월2일 대전역에 도착한 스미스 부대. ⓒ 오산시

[뉴스피크] 오산시 죽미령 유엔군 초전기념관을 찾으면 6·25전쟁의 숨결과 흔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유엔군 초전기념관(관장 석경식)은 6·25전쟁 및 죽미령 전투 제66주년을 맞아 7월 5일부터 7월 29일까지 ‘오산 죽미령 역사 사진전’을 개최하여 죽미령 일대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한다.

오산 죽미령은 6·25전쟁 당시인 1950년 7월 5일에 유엔군(미국 스미스 특수임무부대)이 북한군과 처음으로 교전(初戰)을 치른 격전지로, 스미스 특수임무부대원들의 희생으로 우리나라의 자유와 평화를 지켜낸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다. 그리고 최근에는 유엔군의 참전을 확인한 김일성이 스탈린에게 병력요청을 한 친필서신이 발견돼 재평가를 받고 있다.

기념관은 이번 전시에서 6·25전쟁 당시 오산 죽미령 전투가 있었던 죽미령 일대의 변천과정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사진 자료들을 공개한다.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담은 사진들로, 사진 일부는 당시 전투에 참전했던 참전자들과 지역 주민들이 기증한 것도 있다.

죽미령은 한국전쟁 당시 수원방향이 훤히 보여 인근 지형을 조망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기 때문에 유엔군(스미스 부대)는 죽미령 일대를 포함한 반월봉에 진지를 설치했다. 부대가 진지를 설치했던 곳들은 현재 많은 건물과 도로가 들어서 시대의 흐름을 알 수 있다. 더불어 포병부대가 진지를 설치했던 곳은 오산의 명소인 물향기 수목원이 들어섰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1950년대 한국전쟁 당시부터 현재까지의 오산 죽미령 일대의 변모과정을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에는 이러한 역사를 정리한 도서를 발간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곽 시장은 “금번 개최되는 사진전은 죽미령 일대의 역사를 되짚어보고자 마련했다. 그간 수집하고 촬영한 사진들을 관람객 및 시민들과 공유하고자 한다”며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죽미령의 모습이 어떻게 바뀌어왔는지 비교해 보면서 죽미령 전투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오산시는 유엔군 초전기념비에서 매년 추도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66주년 유엔군 초전기념식 및 미군 스미스부대 전몰장병 추도식’을 7월5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