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수원형 청년정책 비전’ 선포
상태바
수원시, ‘수원형 청년정책 비전’ 선포
  • 이순연 기자
  • 승인 2016.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 청년바람지대(청바지)’ 개소···‘청년, 신나고 호감가는 더 큰 수원’ 추진
▲ 염태영 수원시장이 6월 30일 오후 청년들의 소통·공유 공간인 ‘수원 청년바람지대’ 개소식에 참석해 청년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수원시
▲ 염태영 수원시장이 6월 30일 오후 청년들의 소통·공유 공간인 ‘수원 청년바람지대(이하 청바지)’개소식에 참석해 ‘청년! 신나고 호감가는 더 큰 수원’ 실현을 위한 ‘수원형 청년정책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 수원시

[뉴스피크]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6월 30일 오후 청년들의 소통·공유 공간인 ‘수원 청년바람지대(이하 청바지)’문을 열고 본격적인 ‘수원형 청년정책’ 시동을 걸었다.

시는 이 날 ‘청바지’ 개소식과 함께 ‘청년! 신나고 호감가는 더 큰 수원’ 실현을 위한 ‘수원형 청년정책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수원형 청년정책의 힘찬 출발을 축하하기 위해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청년과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풍물패와 청년 뮤지션 그룹인 살롱시소의 식전 공연을 시작됐다. 이어 청년 정책의 비전 수립과정을 담은 영상을 보고 염 시장이 수원형 청년 정책의 비전을 제시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 참여의 롤모델로 2017년부터 민·관 협력 사업으로 추진될 ‘수원의 宿’ 장학관 사업을 위해 시와 사회복지법인 백암재단과의 협약 체결, ‘청년바람지대’ 현판 제막식이 진행됐으며 아주대, 수원여대 등 5개 대학 학생들과 함께하는 축하공연으로 마무리됐다.

‘수원형 청년 정책 비전’ 선언문을 통해 염 시장은 “낙망은 청년의 죽음이요, 청년이 죽으면 민족이 죽는다”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을 인용하면서 “수원 청년의 희망의 싹이 새로 돋아나와 수원의 미래를 여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청년! 신나고 호감가는 더 큰 수원’을 만들기 위한 역동적인 발걸음에 함께 힘을 모아 나가자”고 당부했다.

아울러 염 시장은 ‘희망의 싹이 새로 돋아나오다’는 의미의 ‘수원청년! 움(WU:M)트다!’라는 정책 목표와 △청년다움 △발돋움 △비움채움 △즐거움의 4대 전략, 42개 실행과제를 선정한 ‘수원형 청년 정책’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했다.

한편, 수원시는 올해 화두를 ‘청년, 그리고 희망’으로 정하고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 △청년 스스로 정책입안부터 실행까지 주도한다 △일자리를 넘어 청년의 삶 전체로 정책범위를 확대한다 △정책과정의 투명성과 공정한 집행을 우선으로 한다’로 삼았다. 지난 2월 청년 업무 전담 부서인 청년정책관을 신설하고, ‘수원시 청년 기본조례’를 제정해 청년 정책의 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지난 4월부터 4차례에 걸쳐 수원 청년과의 만남을 통해 청년들과 함께 그들의 활동 공간을 조성하고 정책 비전과 과제를 만들어 왔다.

팔달구 교동 아주타워 내에 위치한 ‘수원 청년바람지대’는 지하1층, 지상1,2층으로 세미나실, 모여모여실, 힘내룸, 코워킹룸, 청년지원센터 사무실 등 수원 청년들의 활발한 소통과 교류를 위해 활용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