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미술 체육으로 ‘인성 완성’

경기도교육청, 인성 중심 예술체육 교수학습 연수 진행

2014-01-23     이철호 기자
1월 17일에 진행된 체험형 연수 참가 모습.

인성교육의 핵심교과라는 인식을 확산하고 공유하기 위해 음악, 미술, 체육교사 550여명이 융합·체험 형태의 교수학습자료를 나누는 자리가 마련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오는 24일 의정부 효자중에서 ‘핵심 인성역량 중심 예술, 육 교수학습 연수’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인성 중심의 음악?미술?체육 수업을 모색하고, △주제 통합적이며, 융합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공감하며, △그동안 표현 기능 중심의 교과로 인식되었던 예체능 교육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기 위한 것이다.

교사들은 연수에서 교육과정의 방향, 인성 함양 교수학습자료, 문화예술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체험하며 토론함으로써 서로의 생각을 나누게 된다.

지난 1월 17일 용인 서원중에서 이루어진 연수는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바 있다.

‘연수 프로그램 내용에 만족하느냐’는 질문에 91.5%가 만족감을 표했고, 연수에 다시 참가할 의향을 묻는 문항에서는 80%가 긍정적인 답변했다.

참가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나태해지고 귀찮아하던 모습, 늘 하던 대로만 하려고 한 수업을 반성하게 되었다”, “다시 조금이나마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신규교사로 참여하여 열정에 불을 지피게 되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