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족센터, 심리극 활용 '성인 남성 집단상담' 진행

‘영철아, 너도 할 수 있어!’... 영원이 철들지 않는 아저씨들을 위한 집단상담

2021-11-09     이민우 기자
▲ 화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화성시가족센터, 박미경 센터장)는 지난 6일, 심리극을 활용한 성인 남성 집단상담 ‘영철아, 너도 할 수 있어!’를 진행했다. ⓒ 뉴스피크

[뉴스피크] 화성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화성시가족센터, 박미경 센터장)는 지난 6일, 심리극을 활용한 성인 남성 집단상담 ‘영철아, 너도 할 수 있어!’를 진행했다.

화성시가족센터에서는 가족상담 및 부부상담 전문기관으로 성인을 중심으로 상담서비스를 상시 운영 중이며 매년 부부, 시니어, 양육자 등 다양한 집단을 구성해 집단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영철아, 너도 할 수 있어!’는 ‘영원히 철들지 않는 아저씨들을 위한 심리극, 너도 할 수 있어!’의 줄임말로 성인 남성만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별자리사회심리연구소 김영한 소장과 함께 심리극을 바탕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남성들의 심리·정서적 돌봄 시간을 가지며 대인관계 및 가족관계에서 대화와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심리적 정적거리 두기를 위한 건강한 자기표현을 돕기 위해 진행됐다.

남성 집단상담은 우리나라의 전통적 사고방식에서 남성에 대한 정서표현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성장한 남성들에게 감정을 느끼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특히 남성 집단상담은 성평등, 성인지감수성이 달라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자신의 감정표현이 가족 및 타인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심리 프로그램으로 매년 11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프로그램 안내는 센터 홈페이지와 센터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