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새누리당 남경필에게 “모친 재산 공개하라”

“국회의원, 장·차관 등 고위공직자 직계존비속 재산 공개 의무화”

2012-04-03     이민우 기자
야권단일후보인 김영진 후보(팔달구, 서둔동+탑동) ⓒ 뉴스피크

제19대 국회의원 선거(4.11총선)에 출마한 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 야권단일후보인 수원시병(팔달구, 서둔동+탑동) 김영진 후보는 3일 “국회의원과 장·차관 등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를 직계존비속까지 의무화하도록 개선해 지위를 이용한 특혜, 부정·비리를 통한 재산 축적을 막아내겠다”고 다짐하며,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을 향해 모친의 재산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김 후보는 “경제를 살리겠다던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이 들어선 뒤 지난 4년여 동안 서민 경제는 더 깊은 수렁에 빠졌다”며 “그런데 최근 공개된 ‘2012년도 국회의원 재산변동 및 등록사항’에 따르면 2조원이 넘는 정몽준 전 대표의 재산은 제외한 새누리당 의원 164명의 평균재산은 무려 51억912만원이나 된다니 서민들은 더욱 분통 터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누가 봐도 새누리당은 1% 특권층에 속하는 정치집단임이 분명하다”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수원시병 지역구의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와 배우자의 재산은 지난해 보다 3억1100만원 늘어난 39억8690만원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는 “남 후보를 비롯한 상당수 새누리당 의원들은 직계 존비속의 재산내역 고지를 거부하고 있다”며 “도대체 무엇이 구리기에 고지를 거부했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하며 직계 존비속 재산 공개를 강력히 요구했다.

김 후보는 “직계존비속 재산 공개 거부가 가능한 상황에서는 고위공직자의 재산 증식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어 공직수행에 따른 사적 비리를 막고자하는 재산공개 취지가 심각하게 훼손된다”며 “남 후보와 전국의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금 당장 직계존비속 재산들을 공개하고, 재산 축적 경위를 밝히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