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정보공시, 애매한 사항 알기 쉽게 ‘정리’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 전달강사 연수 진행

2012-03-22     이철호 기자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은 22일 학교정보공시 업무 경험이 있는 48명의 전달강사를 상대로 연수를 진행했다. ⓒ 뉴스피크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 학교정보공시 업무총괄기관인 경기도교육정보기록원(원장 이주영)은 22일 자체 회의실에서 일선학교의 학교정보공시 업무 경험이 있는 48명의 전달강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이태구 연구원이 강의를 맡았으며, 주요 내용은 기본적인 각 항목별 지침 설명을 비롯해 공시정보 입력 시스템 사용법, 교육통계 연계항목과의 자료 정합성 방안 등을 예시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특히 그동안 오류가 빈발했던 항목을 중심으로 한 ‘학교정보공시 퀵가이드’를 배포해 애매했던 사항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주기도 했다.

전달강사는 이번 연수 내용을 3월 23일부터 4월 3일까지 도내 전체 초·중등학교 학교정보공시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달교육해 정보공시업무의 정확성을 기하도록 할 예정이다.

박인숙 기록관리담당 사무관은 “이제 학교의 교육정보 공시는 학생과 학부모의 단순한 궁금증 해소를 넘어 학교교육 전반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바탕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학교는 보다 더 정확하고 내실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겠다는 책무성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학교정보공시제도는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따라 2008년부터 시행중이며,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교육행정의 효율성 및 투명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각급 학교의 장은 대통령령이 정한 기준에 따라 학생, 교원현황, 학업성취사항, 학교폭력 발생 현황, 시설, 교육여건 및 재정상황, 급식상황 등 47개 세부내용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 사이트 ‘학교알리미’(www.schoolinfo.go.kr)를 통해서 매년 1회 이상 공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