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상태바
수원시,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5.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아동이 권리를 충분히 누리고 어린이와 청소년이 살기 좋은 도시
▲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유니세프(UNICEF)가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뉴스피크]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UN 산하 아동구호기관인 유니세프(UNICEF)가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아동친화도시(CFC: Child Friendly Cities)는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이 권리를 충분히 누리면서 살아가는 도시, 어린이와 청소년이 살기 좋은 도시를 뜻한다.

아동의 목소리와 요구 그리고 권리가 법, 정책, 조약, 프로그램, 예산 등 지역사회, 지방자치단체에 고루 반영돼 지역 내 모든 아동이 권리를 존중받으며 생활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6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 아동친화도시 조성 제안서를 제출했다.

앞으로 아동친화도시 인증에 필요한 유니세프의 46개 전략과제를 중심으로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동 관련 사업에 대한 아동참여 ▲아동친화적 법체계 마련 ▲UN아동권리협약에 기초한 아동권리전략 개발 ▲아동권리전담기구 마련 ▲아동영향평가 실시 ▲아동관련 예산 확보 ▲정기적 아동실태보고 ▲아동권리 홍보 등 10대 원칙 46개 전략과제를 착실히 이행해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달 중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유니세프 협력도시 MOU를 체결하고 아동친화도시 조성 장기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내년 1월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각 부서 간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아동친화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2017년 1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 아동친화도시 인증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신청 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의 자체평가와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하면 아동친화도시로 인증받게 된다.

시 관계자는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 “국제적인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통해 아동을 배려하고 건강하게 성장시키고자 노력하는 수원시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면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아동복지 증진과 아동의 안전한 성장, 사회참여, 권리증진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