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 시즌2 개막
상태바
경기도,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 시즌2 개막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5.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1일~8월 14일 사업 공모···시군 당 2개 사업 신청 가능
▲ 경기도는 5월 11일부터 8월 14일까지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 시즌2’ 공모를 거쳐 특별조정교부금 4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피크] 예산 지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경기도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 시즌 2’가 시작됐다.

경기도는 5월 11일부터 8월 14일까지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 시즌2’ 공모를 거쳐 특별조정교부금 4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은 특별조정교부금 지원 방식 혁신을 통해 예산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현안에 예산을 집중하기 위해 지난해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특별조정교부금 배분제도다.

올해 공모 주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 및 개선사업이다.

특히 도는 올해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기업과 시군 간 협력을 통한 사업도 공모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도민평가단 심사를 강화해 보다 공정한 오디션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공모기간 동안 도내 31개 시군은 시군 당 최대 2개 사업을 신청할 수 있으며, 도는 8월 중으로 실무심사를 거쳐 31건을 1차로 선정한 후 전문가 심사를 통해 오디션 본선에 오를 10건 내외의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오디션 본선은 오는 9월 24일에 열리며 오디션 결과에 따라 사업 당 최대 100억 원까지 지원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희원 경기도 예산담당관은 “올해 오디션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지역특성을 살린 우수한 사업을 발굴해 사업 성공률을 높이는 데에 초점을 두고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29일 진행된 첫 번째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에는 파주시, 안산시, 포천시, 시흥시, 부천시, 가평군, 양평군 등 7개 시군이 본선에 올랐으며, 가평군이 제안한 ‘뮤직빌리지 사업’이 최종 우승을 차지해 100억원을 지원받았다.

가평군 뮤직빌리지 사업은 가평 구(舊)역사에 뮤직센터와 스튜디오, 컨벤션과 클럽 등 음악 관련 시설을 집적해 재즈축제로 쌓아 온 음악도시와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가평군은 이 사업을 통해 연간 60만 명의 관광객과 100억원 규모의 경제효과 유발을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흥시와 부천시가 넥스트상, 안산시와 포천시가 창조상, 파주시와 양평군이 혁신상에 선정됐다.

한편, 지난해 넥스트경기 창조오디션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창조오디션은 국민 세금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쓰면서도 경제활성화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는 사업을 해보자는 뜻에서 낸 아이디어”라며 “지역공무원들이 정책을 가지고 경연을 벌이는 최초의 행사이고 축제의 자리였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