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인권적 관점에서 기존정책 ‘재검토’
상태바
수원시, 인권적 관점에서 기존정책 ‘재검토’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5.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인권 보장과 증진 위한 ‘인권증진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 개최
▲ 김동근 수원시 제1부시장이 지난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시민인권 보장과 증진을 위한 ‘인권증진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피크]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지난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시민인권 보장과 증진을 위한 ‘인권증진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김동근 수원시 제1부시장과 수원시인권위원회 위원, 각 분야별 자문위원, 수원시정연구원, 관련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수원시 인권기본조례에 의거 지난해 경기도 최초로 실시한 사회적 약자중심 ‘수원시 인권실태조사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향후 2016년부터 3년간 추진할 수원시의 인권비전과 목표를 설정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정책을 인권적 관점에서 재검토한다. 의미 있는 사업은 신규로 도입하고 파급효과가 큰 인권 정책은 확대하며, 효과가 적은 정책은 축소 조정하는 등 정책우선 순위에 따라 분야별 중점 및 세부실천과제를 발굴해 지속가능한 수원시인권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수원시 인권증진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은 (재)수원시시정연구원에서 위탁받아 4월부터 7월까지 추진한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기본계획 수립배경, 기본방향, 국가인권위원회정책기본계획 권고안 중 수원시 이행과제, 연구내용 및 방법, 향후 추진방향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권전문가 및 자문위원 자문, 실무부서 간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김동근 수원시 제1부시장은 “인권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지역 실정에 맞는 차별화된 추진 전략과 세부 추진과제 발굴을 위해 전문가 및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실효성 있는 정책이 수립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는 2013년 2월 15일 인권전담팀을 설치한 이후 수원시인권위원회 구성, 수원시 전 공무원 및 산하기관 직원 연 1회 이상 인권교육 등 시민의 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인권도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인권정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수원시는 경기도에서 최초로 2013년 7월 31일 수원시 인권 기본 조례를 제정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