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상태바
[새책]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 나윤정 기자
  • 승인 2015.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권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 오랜 예술경영 분야 경험서 나온 리서십
▲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 표지. 도서출판 행복에너지/269쪽/신국판.

[뉴스피크] 최근 문화예술계에서 여러 사회적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록원 공식기록을 인증 받은 지식경영 문화예술 CEO의 글로벌시대 리더십 실천학을 다룬 책이 출판돼 주목된다.

바로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이인권 대표가 그동안 예술경영 분야의 오랜 경험을 정리한  책 ‘문화예술 리더를 꿈꿔라(도서출판 행복에너지)’다.

예술경영에서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역설한 이 책은 이 대표가 다양한 조직, 지역, 영역을 거치면서 폭넓게 쌓은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펴냈다.

우리 문화예술계 전반을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경영하고 이끌어갈 뛰어난 인재의 육성이 필요한 시점에 나온 문화예술 경영서다. 이 책에는 저자의 모든 노하우가 담긴 만큼 실사구시적인 알찬 정보와 혜안들이 가득하다.

이 책은 ‘문화예술 분야의 리더가 많이 배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문화예술 경영 리더십을 어떻게 키워갈 것인가에 대해 초점을 맞춰다.

특히 저자는 문화예술 공간의 예술경영 CEO로서 나름대로 축적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예술 경영의 리더십을 조명하고 있다.
 
소리문화의전당 이인권 대표는 “리더십이란 통상적인 예술경영서에 있는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보편타당한 이론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여기에 개인적인 철학과 인성과 전문가적 포용력과 인화력이 갖춰져야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제는 과거처럼 경영자 한 사람의 판단과 결정에 따른 인위적인 운영으로는 한계가 있다. 특히 문화예술 경영 부문에서는 구성원 모두가 조직적으로 참여하고 예술적인 면에서 전문가가 두루 공감하는 참다운 리더십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 책은 모두가 주인의식을 갖는 그런 창의력 넘치는 경영패턴이 무엇인지, 그러한 리더십이 문화예술계 전반에 어떻게 구축되고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저자인 이인권 대표는 지금까지 예술경영자로 활동하며 문예회관 우수 경영으로 문화부장관상 5회(개인 및 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우수 경영평가 연속 6회, 교육기부 대상 교육부장관상(기관), 제6회 공연예술경영대상, 2015창조경영인대상, 국가 경쟁력 강화 및 혁신기부 문화 기여로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이 책은 1부 문화예술 환경의 특성과 실체, 2부 문화예술의 자율적인 존재양식, 3부 문화예술 공간 전문경영의 비결, 4부 문화예술의 선진형 경영 리더십, 5부 문화예술 경영의 석세스 패러다임으로 구성돼 있다.

이 책을 출간한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대표이사는 “문화예술의 저변과 수준은 그 나라의 국력을 가늠하는 척도다. 그런 면에서 우수 예술경영인의 체험적 철학을 널리 공유하기 위해 책을 출판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