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대표 축제 ‘2014 정조 효 문화제’ 성료
상태바
화성시 대표 축제 ‘2014 정조 효 문화제’ 성료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4.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행(孝行)으로 효행(孝幸)을 이룬 오늘은 기쁜 날이다’ 주제로 열려
능행차 재현 행사 모습.
격쟁 재현 행사 모습.

우리의 전통 정신문화인 ‘효’를 주제로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으로 펼쳐진 화성시 대표 축제 ‘2014 정조 효 문화제’가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 속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축제는 ‘효행(孝行)으로 효행(孝幸)을 이룬 오늘은 기쁜 날이다’이라는 주제로 정조대왕의 ‘효’ 정신이 깃든 융?건릉 및 용주사 일원에서 열렸다.

행사 첫날인 26일에는 개막식행사로 ‘산사음악회’가 용주사에서 진행됐다. 산사를 배경으로 아름다운 음악과 공연이 펼쳐진 용주사 행사장에는 많은 시민들이 행사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었다.

둘째인 27일에는 ‘정조 효 문화제’의 백미이자 정조대왕의 백성에 대한 애민사상을 그대로 재현한 ‘격쟁’이 동부출장소에서 진행돼 많은 시민들이 화성시 미래와 ‘사람이 먼저인 화성’을 만들기 위해 채인석 시장과 함께 고민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보냈다.

마지막 날에는‘2014 정조 효 문화제’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이 재현돼 축제를 찾은 시민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했다.

노인을 공경하고 효를 베풀었던 조선시대‘양로연’을 재현한‘양로연의 속의 백수연’, 을 비롯해 종묘가 아닌 능에 직접 행차해 조선 왕조의 역대 왕과 왕비에게 제사를 지낸 ‘산릉제례 어가행렬’, 정조대왕이 아버지 장조(사도세자)와 어머니 헌경황후를 모신 융릉을 찾아 올린 제사 ‘융릉제향’이 재현됐다. 

이 밖에도 축제기간 내내 ‘효! 한마음무대’, ‘토요청춘객석’, ‘산사음악회’등 가조단위 관람객 등 모든 세대가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한, ‘2014 정조 효 문화제’홍보를 위해 올해 처음 운영된 ‘대학생 서포터즈’들의 활약으로 이번 축제의 근본정신인 ‘효’에 대한 젊은 세대와의 소통이 넓어져 예년보다 많은 대학생들과 젊은 세대의 관람객들이 증가했다.

특히, 사전 행사로 진행된 ‘효 인문학 콘서트 - 불효자 입장가능’를 통해 젊은 세대에게 ‘효’의 실천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일상생활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이다.

행사 관계자는 “올해 ‘정조 효 문화제’는 그 어느 해보다 알차고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축제, 전 세대가 화합을 이루는 축제로 평가받았다”며 “화성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효의 도시가 되는 그 날까지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