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인권실태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상태바
수원시 인권실태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4.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다양한 욕구 체계적 종합적으로 분석해 인권정책 수립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지난 25일 14시에 수원시의회세미나실에서 ‘수원시 인권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전태헌 수원시제1부시장을 비롯해 수원시 인권위원회와 자문단 등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원시 인권실태조사 용역에 따른 설문조사와 면접조사 결과에 대한 발표와 향후 인권정책 수립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시는 인권실태조사를 위해 지난 5~6월 일반시민과 공무원 각각 500명을 대상으로 수원시 인권실태에 대한 설문과 전문가 등 105명에 대한 일대일 면접조사 등을 실시했다.

설문지는 수원시 여건과 인권정책 분석을 토대로 자문단과 수원시인권위원회, 수원시 실무부서 TF팀 자문을 받아 작성됐다.

설문조사결과 응답자 중 72% 이상이 학교, 군대 등에서 인권문제가 사회에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것을 볼 때, 인권에 대한 관심과 사회안전망 구축,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의 존중을 위한 인권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인권전문가와 이해당사자를 대상으로 한 수원시의 인권시책에 대한 인터뷰 면담조사에서는 각 시책의 운영시스템 개선을 통한 시책 만족도 상승 노력이 필요하며 아동·청소년, 장애인, 노인, 여성, 다문화가정과 북한이탈주민 등 그동안 상대적으로 정책의 배려가 부족하였던 사회적 약자에 대한 맞춤형 정책 개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정책 권고안과 인권선행도시 우수시책 등을 반영하고 시민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분석해 인권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전태헌 수원시제1부시장은 “이번 인권실태조사 용역을 기반으로 내년에 수립될 인권기본계획이 기존 정책과 잘 연계하여 실효성 있는 계획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지혜를 모아 주시기를 당부한다”며 “많은 시민들의 역량을 모아 사회적 약자의 기회와 권리가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