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를 대표하는 무신들의 삶과 역사 ‘한 눈에’
상태바
화성시를 대표하는 무신들의 삶과 역사 ‘한 눈에’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4.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향토박물관 ‘최고의 무장, 외로운 무신-화성 무신의 삶과 역사’ 기획전

화성시(시장 채인석)는 화성시향토박물관에서 18일 ‘최고의 무장, 외로운 무신-화성 무신의 삶과 역사’을 주제로 지역 역사와 문화를 소개 하는 기획전 개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화성시를 대표하는 무인들의 활약과 유물, 지역 무신들의 활약을 담고 있는 각종 문헌, 조선후기 무신들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문헌과 무기를 비롯해 그 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당성 출토 토제마도 소개된다.

전시회에 소개되는 대표적인 인물로는 조선시대 포도대장을 24번이나 역임한 김영(金煐)과 여수시 장군도에 수중석성을 쌓아 왜구의 침략을 물리친 이량, 임진왜란에서 부상당한 몸으로 왜적을 무찌른 유몽룡, 수원도호부사를 거쳐 총융사에 오른 조빈 등이다.

특히, 김영(金煐)은 조선시대 정조부터 헌종까지 세 명의 왕을 모시며 5회에 걸쳐 금위영, 총융청, 어영청 등의 군영대장을 역임한 무인이다. 그가 포도대장에 임명되면 도둑들이 사라져 백성들이 마음 놓고 편안하게 살 정도로 도둑을 잘 잡기로 유명했다고 한다.

시 문화관광과 관계자는 “영화 ‘명량’을 통해 이순신 장군이 재조명받고 있는 것처럼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앞장서고, 평시에는 고향을 떠나 외로이 변방에 머무르며 자신의 소임을 다하면서도 문치주의를 지향한 시대 풍조로 인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던 조선시대 무신들이 새롭게 주목받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기획전은 화성시향토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11월 30일까지 계속되며, 10월 2일부터 10월 30일까지 매주 목요일에는 ‘화성의 무인’을 주제로 한 박물관 대학도 운영된다.

전시 및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화관광과 역사진흥팀(031-369-3797)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