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만월대에서 고려 황제의 위용 ‘확인’
상태바
개성 만월대에서 고려 황제의 위용 ‘확인’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4.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남북 공동 발굴조사 결과 고려 궁성 최대 규모 계단 확인

▲ 문지와 계단 전경.
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과 남북역사학자협의회(위원장 최광식)는 북한의 민족유산보호지도국, 민족화해협의회와 공동으로 지난 7월 22일부터 8월 16일까지 개성 고려 궁성(만월대)에 대한 남북 공동 발굴조사를 통해 고려 궁성 최대 규모의 계단을 확인해 주목된다.

28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고려의 정궁인 만월대에 대한 발굴조사는 지난 2007년에 시작되었으며, 올해 제6차 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

이번 발굴조사는 남측 국립문화재연구소와 북측 조선중앙역사박물관으로 이루어진 공동조사단이 수행했다.

이번 남북 공동 발굴조사 결과 ▲고려 궁성 ‘중심건축군(회경전-장화전-원덕전)’과 ‘서부건축군’을 연결하는 문지(門址) ▲폭이 각각 13.4m, 5.8m인 대형 계단 2개소 ▲다양한 형태의 배수로 등이 확인됐다.

특히, 조사 지역의 중앙에 위치한 폭 13.4m, 길이 10.7m의 대형 계단은 고려 궁성 내의 계단 중 가장 큰 규모로, 황제의 이동 시 수행을 위한 일군의 행렬이 통행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 궁성을 상징하는 회경전(會慶殿, 고려 시대 궁성 안에 위치한 정전正殿)의 남쪽 축대에 설치된 4계단의 폭이 약 7.5m임을 고려할 때,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계단의 규모가 얼마나 큰 것인지 알 수 있다.

또 계단 상부에 있는 ‘전면 3칸(중앙 칸 4.3m, 양측 칸 각각 3.6m)×측면 2칸(2.5m)’의 문지는 중앙 칸이 넓은 구조이며, 내부에 바닥돌을 깔았다. 문지의 아래쪽으로는 장대석을 이용한 가구식 계단(5×2.3m)을 설치하여 대형 계단과 연결되도록 했다.

이러한 대형 계단과 문지는 고려 궁성의 중심부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지점에 위치하는데, 유구의 규모와 축조 양상 등으로 볼 때 황제를 중심으로 하는 각기 다른 성격의 공간을 이어주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시설로 추정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유구의 성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발굴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고려 궁성 내 다양한 건물의 유기적 결합 관계와 운영체계 규명을 해 세계유산 ‘개성역사유적지구’의 체계적 보존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