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아시아·태평양 청소년환경포럼 성료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아시아·태평양 청소년환경포럼 성료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4.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국 학생, 교사, 학부모 200여명 참석···공동선언실천문 선포”

아시아·태평양지역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작은 실천을 통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지구촌을 만들자고 약속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7월 27일부터 5박 6일간 경기과학고등학교에서 열린 ‘제4회 아시아 태평양 청소년 환경포럼’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 중국, 대만, 홍콩, 인도, 필리핀, 네팔, 몽골, 키르키스탄,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태평양 11개국 청소년 150여명과 해외인솔자, 대학생자원봉사자를 포함하여 모두 200여명이 참가했다.

지난 달 27일 입소와 환영행사에 이어 28일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5박 6일 포럼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주제로 각국의 기후변화와 세계기아, 전통지식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가자들은 조별로 세부주제를 선정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룹 토의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방안에 대한 지혜도 모았다.

30일에는 용인 한국민속촌에서 한국 전통문화 체험미션 수행과 나라별 전통 의상 문화공연을 통해 문화 교류도 했다.

1일 경기과학고 과학영재연구센터에서 환경교육 관계자와 가족들을 초청한 가운데‘공동실천선언문 선포식’을 통해 프로젝트 결과를 소개하고‘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공동실천선언문’을 선포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1일 선포식에서 참가 학생과 교사에게 포럼 참가증을 직접 전달하고 영어로 발표한 폐막선언을 통해 “오랫동안 생명과 평화, 인권과 환경 등 인류가 모두 함께 행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꿈꿔왔다”며 “이러한 숭고한 인류의 가치를 학생들이 마음속 깊이 새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정책을 추진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학생들이 채택한 공동실천선언문의 과제가 세계 곳곳으로 확산되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포럼 본행사를 마친 참가자들은 10월까지 포럼에서 선정한 공동실천과제를 국가별, 팀별 3개월간 수행한 후 오는 11월 7일 최종보고회를 연다. 또한 SNS와 홈페이지를 통해 꾸준한 교류활동을 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