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나노기술원, 청년 기술인력양성 기관으로 ‘우뚝’
상태바
한국나노기술원, 청년 기술인력양성 기관으로 ‘우뚝’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4.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내 특성화고 3학년 대상 나노반도체 교육 통해 청년기술인력 양성“

한국나노기술원에서는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경기도, 경기도교육청이 지원하는 2014년도 특성화고 대상 나노융합기술인력양성사업 상반기 교육생 수료식을 연다.

경기도 내 특성화고 3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나노융합기술인력양성사업’은 도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중소기업 등의 현장기술인력 지원을 목적으로 한국나노기술원이 보유한 첨단설비 및 장비, 전문인력 등을 활용하여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6개월 동안 나노 및 반도체공정 기술 전반에 관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전문 기술 인력으로서의 역량을 갖추게 된다.

특히 이 사업은 지난 2011년 경기도 지역사업으로 시작해 그 이듬해인 2012년에 산업통상자원부와 경기·대구·광주·대전·전북·경북 등 6개 지역 지자체, 그리고 교육청·기업·나노인프라기관 등이 참여하는 국가사업으로 확대·개편됐다.

이날 수료식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관계자 및 참여고교 교사, 학생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의 교육성과를 정리하면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교육생들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게 된다.

또한 우수 교육생에게는 도지사상, 도교육감상, 기술원 원장상 등 세 부문에 대한 시상도 한다.

이번에 수료하는 30명을 포함해 한국나노기술원에서는 이사업을 통해 지난 2011년부터 총 250여명의 현장기술 인력을 배출하였으며, 90%이상이 관련기업에 취업했다.

2014년도 상반기 수료생들 중 22명이 이미 수료 전 조기취업이 확정되었으며, 나머지 수료생들 또한 취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채용을 확정한 일부 중소기업은 한국나노기술원의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교육수준을 인정 전문학사급 급여대우와 추후 대학진학 지원까지도 고려하고 있으며, 또 다른 기업에서는 연구개발 요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6월에 실시한 교육과정에 대한 기업체 설문조사에서도 응답기업의 대부분이 현재의 교육수준과 교육과정이 고등학생 취업준비과정으로 적정하거나 그 이상의 교육수준으로 나타나 이와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한편, 한국나노기술원에서는 오는 8월부터 내년 1월까지 2014년도 하반기 교육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김희중 한국나노기술원장은 “경기도내 특성화고의 우수 인재를 선발해 첨단설비와 장비 및 전문인력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현장인력이 필요한 중소기업에 양질의 안정적인 기술인력을 공급하고자 한다.”며 “학생들에게는 진로선택의 기회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만큼 청년실업 해소와 지역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