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까지 학교 음식물 쓰레기 절반으로”
상태바
“2016년까지 학교 음식물 쓰레기 절반으로”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4.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올해 54개교에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시범 운영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권한대행 고경모)은 오는 2016년까지 학교급식 ‘음식물 쓰레기 절반으로 줄이기’를 적극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2016년까지 도내 초·중·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음식물 쓰레기 2만3천638톤을 감량하여 절반으로 줄일 계획이다. 점진적인 감량 캠페인으로 예산 절감이 기대된다.

지난 2012년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은 4만7천276톤으로 처리비용만 52억원이었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올해 도내 초·중·고 54개교를 대상으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시범학교’를 운영한다.

시범학교는 자체계획에 따라 4월부터 8월까지 음식물 쓰레기를 전처리 쓰레기(과일·채소껍질, 다시마 등), 일반쓰레기(뼈, 조개껍질 등), 배식 잔반으로 구분하여 발생량을 관리하고 처리비용을 기록한다.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하여 감량 우수기관과 유공자를 표창할 예정이다.

특히 학부모와 학생들이 스스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참여하도록 식생활교육을 강화하고, 각급 학교에 ‘영양·식생활교육 매뉴얼’도 배부한다.

배식하지 않고 남은 음식은 ‘푸드뱅크’ 활용도 권장한다. 학교에서는 그동안 △‘수다날(수요일은 다먹는 날)’을 운영하고, △남는 밥으로 후식(누룽지, 숭늉 등)을 만들어 제공하였으며, △자율 배식대를 운영하는 등 음식물 쓰레기 감량을 위해 노력해왔다.

경기도교육청 친환경급식과 이경익 과장은 “학교 구성원 전체의 공감대을 형성해 ‘음식물 쓰레기 절반으로 줄이기’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