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복지소외계층 특별조사 진행
상태바
수원시, 복지소외계층 특별조사 진행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4.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지원, 무한돌봄 등 복지서비스 지원, 민간자원 연계 등 위해”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복지소외계층을 대상으로 3월 한달 간 집중 특별조사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세모녀 자살사건 등 최근 복지 사각지대에서 경제적·사회적으로 위기에 처한 가정이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긴급히 추진됐다.

시는 이번 조사를 위해 전태헌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추진단’을 긴급 구성했으며, 시·구·동이 연합으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발굴대상은 최근 3개월 이상 체납으로 단전·단수·단가스된 가구, 최근 6개월 간 건강보험료 체납 가구, 3개월 이내 기초생활수급 탈락 가구, 자녀와의 관계단절 독거노인 및 지적장애인 가구 등이다.

시는 발굴된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긴급지원, 무한돌봄,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 긴급지원 등 복지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긴급지원 2억원, 무한돌봄 1억2000만원,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 긴급지원 4000만원 등 예산을 이미 확보한 상태다.

또한 최근 기초수급 탈락자들에 대해서는 소득·재산·생활실태를 재조사해 올해 선정기준에 적합할 경우 직권보호를 실시할 예정이며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를 적극 활용해 취약계층 선보호를 적극 시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증 위기가정 대상에는 상담 및 경제적·정서적 지원을 실시하고 정부지원기준 미달 가정에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민간자원과 연계해 복지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동 주민복지협의체 및 통?반장 등 주민과 함께 복지소외계층을 발굴하겠지만 시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생활이 어렵거나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알고 계신 시민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로 연락해 달라”고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