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이천시,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 본격 추진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3.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취·창업지원 강화로 지역경제핵심기반 더욱 공고히
▲ 이천시청

[뉴스피크] 이천시는 민선8기 들어 청년 일자리 전담 팀을 신설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의 행복한 삶을 보장을 위한 일자리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청년 구인구직난 해결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 상담사를 배치했고 중소기업 청년 노동자 근속 장려금 사업,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 25년 완공을 목표로 청년 창업지원센터 건립사업도 추진 중이다.

또한, 앞으로 청년 일자리 실태조사, 벤치마킹 등을 통해 이천시 산업 특성에 맞는 청년일자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전망이다.

청년 구인·구직 문의는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상담사”와 함께 이천시는 청년 구인·구직난 해결을 위해 올해 4월 처음으로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 상담사를 배치해 보다 전문적이고 집중적으로 기업체와 청년들의 일자리를 매칭해 줄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

청년 · 중소기업부담은 down, 취업 성공은 up ‘‘지역주도형 일자리 사업’’ 지역주도형 일자리 사업은 인구감소 청년 유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중소기업 등에 청년을 연계해 지역 활력을 제고하고자 지역의 청년 일자리를 발굴해 중소기업에게는 인건비를 지원하고 3년 차 근속한 청년에게 인센티브 1,000만원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해 2022년까지 38개 업체 및 청년 71명이 참여 했고 올해에는 ‘미래를 이끄는 청년’,‘청년 내 고장 리더사업’,‘청년 드림정착지원사업’ 등 3개 사업이 시행 중으로 6개 기업체, 23명의 청년이 참여하고 있다.

‘‘청년 면접정장 무료대여 사업’’ 청년 면접정장 무료 대여 사업 ‘청년 취업 이어진 옷장’은 이천시와 협약을 맺은 정장 대여업체를 통해 이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고교졸업예정자 ~ 만39세 이하 청년 구직자 또는 관내 대학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면접 시에 재킷과 셔츠, 블라우스, 치마, 바지, 넥타이, 벨트, 구두 등 면접정장 등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사업이다.

면접정장은 1회 대여 시 2박3일간 3박4일간, 연 5회까지 무료로 대여할 수 있고 관외업체에 한해 무료로 택배로 대여 및 반납도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잡아바’ 통합접수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하며 쿠폰번호를 발급 받아 대여업체에 예약하면 된다.

한편 하반기부터는 면접정장대여 사업을, 취업면접 준비단계부터 면접진행 사후관리까지 전과정을 모두 지원하는 ‘이천시 취업면접 올케어사업’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으로 면접컨설팅 및 특강, 면접정장·헤어·메이크업·이력서용 사진촬영 지원, 면접 사후관리까지 청년취업면접 전반의 과정에 걸쳐 지원하며 취업준비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취업역량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중소기업 청년 노동자 근속 장려금 지원 사업’’ 중소기업 청년 노동자 근속 장려금 지원 사업은 이천 관내 중소기업 청년노동자의 잦은 이직에 따른 고용난을 해소하고 장기근속 청년 노동자 임금보전으로 안정적인 지역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중소기업 청년 노동자에게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이천시 지역화폐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하반기 사업 참여자 모집 예정으로 신청대상은 2022년 2월 ~ 2022년 7월 기간중 이천시 소재 중소기업에 정규직 입사해 1년 이상 근무 중인 월 소득이 310만원 이하인 이천시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만 35세 이하의 청년 정규직 노동자 및 지난해 8월 선정자 중 2년 근속자이다.

신청일 기준 재직자에 한하며 정부부처 유사사업에 참여해 지원금을 받은 이력이 있는 자는 제한한다.

신청은 모집기간 내에 경기도 통합접수시스템 ‘잡아바’ 사이트를 통해 신청서 및 필요서류를 작성·제출하면 된다.

이천시 청년들의‘창업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이천시는 청년들의 창업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맞춤형 창업 컨설팅을 위해 청년창업활동공간으로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조성 중에 있다.

이는 안흥동 일원에 2025년 완공을 목표로 2023년 3월 착공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내에 약1,464㎡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주로 청년창업자들을 위한 개별오피스, 공유오피스, 공동작업장, 미팅룸, 창업 교육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천시는 향후 청년창업지원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등 청년 창업지원사업 확대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