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제도, 공교육 살리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상태바
“대입제도, 공교육 살리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교육부의 ‘2017 대입제도 시안’에 대해 개선 건의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교육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과 관련 현장의견을 수렴해 최근 교육부에 개선을 건의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8월 교육부의 시안 발표 이후, 도교육청은 최근까지 도내 고등학교 교사들과 함께 9월3일부터 10월 11일까지 총 다섯 차례의 내부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 참여한 교사들은 진로진학 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교사들이다.

도교육청의 이번 개선 건의는 여섯 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특기자전형은 단기적으로 외부스펙을 제한해야 하며, 관련학과가 아닌 타 학과에 정원을 배치하지 않도록 기준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흡수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학생부중심전형에 대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최소화하거나 폐지하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제안이다. 수시나 정시전형에서 트랙을 무한정 늘릴 수 없도록 해야 한다는 건의도 했다.

또한 도교육청은 논술전형에 대해서는 창의적인 인재를 선발할 수 있으므로 유지돼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다만, 시험문제 출제를 고교 교육과정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고, 출제와 채점 과정에 고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교 평가를 논술로 전환하고, 이를 포트폴리오화해 학생부에 기록하자고 건의했다. 장기적으로 논술전형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제안이다.

아울러 고교 교육과정과 별개인 적성전형은 폐지돼야 하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 국립대 중심으로 학생부종합평가를 확대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육성해야 하며, 고등학교에서는 학교별 학생 평가와 교육과정 혁신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유예가 확정된 성취평가제의 경우, 학습동기 부여 및 성취의욕을 자극할 수 있는 평가제도이므로, 적극적으로 반영방법을 연구하여 장점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끝으로 도교육청은 대입정책이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중립적인 ‘국가교육위원회(가칭)’를 설립하고, 산하에 ‘대입전형관리위원회’를 설치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