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체계 중심 자동차→사람 이동”
상태바
“교통체계 중심 자동차→사람 이동”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3.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시장회의 겸한 생태교통 수원총회 2차 전체회의에서 열려

‘생태교통 수원2013’ 페스티벌 3일째를 맞은 3일 행궁동 국제회의장에서 세계시장회의를 겸한 생태교통 수원총회 2차 전체회의가 열렸다.
 
전체회의는 콘라드 짐머만 생태교통 수원2013 디렉터가 좌장을 맡고 염태영 수원시장, 박완수 창원시장, 다이사쿠 카도가와 일본 교토시장, 마틴 하그 독일 프라이부르크 부시장, 리우 쉬펑 대만 카오슝 시장, 히텐드라 파텔 인도 바로다시 교통추진위원회 의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날 염태영 시장은 ‘생태교통과 함께 하는 수원의 내일’이라는 제목의 발제에서 “수원시는 향후 교통체계를 자동차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그동안 교통정책은 인구와 함께 증가하는 자동차에게 도로를 내주고 사람은 육교로, 지하도로 피해 다니게 했다”며 “교통패러다임을 철도교통, 노면전차, 자전거 등으로 바꾸고 대중교통 전용지구를 조성하는 등 보행환경을 개선하겠다”고 제시했다.
 
특히 염 시장은 “생태교통 수원2013을 준비하며 시민의 역량을 모으기 위해 민간 생태교통 추진단과 e-서포터즈를 발족하고 가로환경을 정비한 뒤 카프리데이 모의행사를 했다”며 “일부 반대 주민과는 여러 차례 대화로 참여를 설득했다”고 사례를 소개했다.
 
이날은 회의에서는 또한 아시아 도시 대표들이 모인 ‘동아시아 저탄소도시 포럼’ 특별 세션이 열려 동아시아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 문제의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동아시아 포럼에서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은 “수원시는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2005년 대비 40% 감축할 목표를 갖고 있다”며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역량을 모으는 거버넌스 주민자치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동아시아 저탄소도시 포럼에는 대한민국 수원, 서울, 광주, 일본 교토, 사이타마, 중국 시아먼, 몽골 울란바토르, 대만 카오슝 도시 대표와 인도 정부관계자가 참석했다.
 
수원총회는 4일 전체회의에서 도시별 여건을 감안한 미래형 교통계획 수립 과정의 아이디어와 미래 도시 생태교통 모델을 공유하며 폐회하게 된다.
 
이날 전체회의에 참석한 도시 대표들은 회의를 마친 뒤 프레스센터에서 언론 간담회를 한 뒤 행궁광장으로 자리를 옮겨 생태교통 이동수단을 시승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