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교통 수원2013 개막 D-10일
상태바
생태교통 수원2013 개막 D-10일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3.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일 개막···세계 최초 화석연료 고갈 대비 미래 시뮬레이션”

차 없는 미래 체험 ‘생태교통 수원2013’ 개막이 열흘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화석연료가 고갈된 상황을 인위적으로 설정해 인류 적응 과정을 예측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생태교통 수원2013’을 내달 1일 행궁광장에서 개막한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수원시는 ‘생태교통 수원2013’의 주 행사장인 행궁동을 생태마을로 리모델링하고 국제회의장을 설치하는 등 한 달 동안 개최되는 국제행사에 세계인을 맞이할 채비를 마쳤다.
 
◇ 차 없는 세상 리얼리티 쇼···생태교통 체험

▲ 2차 카프리데이 때 시민들이 자전거버스를 이용하는 모습. ⓒ 뉴스피크
‘생태교통 수원2013’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절감을 위해 동력을 배제한 이동수단만으로 일상생활을 하는 미래 세계 체험이다.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0.34㎢ 주거지역을 무대로 2천200가구 주민 4천300명이 실제 상황으로 차 없이 생활하는 생태교통 현장 드라마를 전 세계에 보여준다.
 
이 기간 행궁동에서는 모든 화석연료 차량의 통행이 제한된다. 행궁동으로 들어가는 도로 입구에서 일반 차량 진입이 통제되고 택배화물차는 행궁광장에 주차한 뒤 화물자전거로 갈아타고 집까지 배달된다.
 
방문자들은 역사와 환경이 잘 보존된 행궁동길에서 자동차의 간섭 없이 즐거운 도시산책을 하며 생태교통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미래 지구환경과 자원의 문제를 몸으로 느낄 수 있다.

이 기간 전 세계 생태교통 연구자, 환경 관계자, 미래 학자들이 행궁동을 방문해 주민과 방문자들의 적응 과정을 영상 등 각종 데이터로 기록하고 연구자료로 공유한다.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생태교통 수원2013’은 지속가능 발전을 추구하는 세계 75개국 1천250개 도시로 구성된 국제기구 이클레이(ICLEI, International Council for Local Environmental Initiative)와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유엔 해비타트(UN-Habitat), 그리고 수원시가 공동주최한다.
 
ICLEI는 앞서 지난 2011년 창원에서 열린 생태교통 세계총회에서 전 세계 모든 도시에 생태교통 인식을 확산시켜 기후변화에 대응한다는 취지로 생태교통 현장을 시뮬레이션 하는 생태교통 페스티벌을 열기로 하고 첫 개최지를 수원시로 결정했다. 
 
◇생태교통 국제회의 전 세계 환경 관계자 집결

‘생태교통 수원2013’ 기간 행궁동에서는 생태환경, 도시연대와 관련한 국제회의가 개최된다.
 
ICLEI가 9월 1일부터 4일까지 4일 동안 행궁동 국제회의장, 화성박물관 등에서 제2회 생태교통 세계총회를 연다. 총회에는 ICLEI 대표와 집행위원, 회원 도시 대표, UN과 생태교통 관련 국제기구 대표, 생태교통 산업 관계자 등 해외 참가인원만 600여명이 예정돼 있다.
 
ICLEI 동아시아본부는 3일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청정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아시아 도시 대표자들이 참석하는 ‘동아시아 저탄소녹색도시 포럼’을 개최해 생태도시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수원시와 (재)수원그린트러스트는 11일과 12일 이틀 동안 아시아 국가 도시 사이에 온실가스 저감 방안과 지속가능발전 정책 사례 등을 공유하기 위한 ‘수원그린국제포럼’도 준비하고 있다.
 
이밖에 지속가능발전 전국대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 등 중앙과 지방정부, 전국 NGO 단체 등이 참석하는 국내회의도 행궁동에서 열린다.
 
◇ 발길마다 전시·공연 볼거리 가득

▲ 행궁동 일대에서 진행된 2차 카프리데이 행사 때 시민들이 생태교통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 뉴스피크
생태교통 수원2013 기간 행궁동 일대에서는 이색자전거를 비롯해 환경을 주제로 한 12개의 실내·외 전시가 마련돼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행궁광장에 설치된 공식 전시관에서는 ‘세계 친환경 이동기구 전시’가 열린다. 독일, 네덜란드, 미국, 대만 등 해외 7개국의 19개 이동기구 제조기업과 국내 20개 기업 등 39개 기업이 제안하는 기발한 친환경 이동기구의 경연을 볼 수 있다.
 
생태교통 홍보자료관에서는 생태교통의 발전 과정을 기록한 사진과 자료가 전시되고 행궁동과 수원지역 주민들의 오래 전 생활 모습을 담은 ‘장롱 속 추억의 사진전’도 마련된다.
 
수원예총 소속 작가들은 신풍초등학교에서 ‘생태교통 예술로 말하다’, 수원시조각협회 작가들은 선경도서관 야외전시장에서 ‘찾아가는 야외조각전’을 각각 준비했다.
 
이밖에 행궁재에서 규방작가들의 섬유를 활용한 야외설치미술전, 화령전 느티나무골목에서 예술과 휴식이 있는 벤치전, 화서문∼장안문 성벽길 언덕에서 바람개비가 만든 바람길 등 설치미술이 볼거리를 제공한다.
 
화서문로에는 특히 생태교통 수원2013 기간 골목상점 갤러리 8곳이 문을 열어 생태 환경을 주제로 한 작가들의 회화, 판화, 공예 작품들을 전시한다.
 
행궁동주민센터 앞 쌈지공원과 화서문로사거리에서는 한 달 동안 거리공연, 프린지공연, 악극단공연 등 푸짐함 무대가 계속된다.
 
수원시립교향악단과 시립합창단의 공연이 예정돼 있고 수원문화클럽 ‘열림’, 청소년 예술공연, 블루스밴드, 퓨전어쿠스틱, 퓨전타악, 클라리넷 앙상블 등 다양한 연주가 펼쳐진다. 
 
▲ 생태교통 행사가 열리는 행궁동 곳곳이 걸어다니거나 쉬기 편한 공간으로 변신했다. ⓒ 뉴스피크
◇ 행궁동 무대 즐거운 도시산책길 면모 일신

수원시는 생태교통 수원2013의 주 무대인 행궁동의 기반시설과 경관에 대한 개선사업을 벌여 즐거운 도시 산책으로 생태교통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시 면모를 일신했다.
 
화서문로, 신풍로 등 2개의 특화거리는 기존 차도와 인도를 보행자가 편한 완만한 곡선형으로 바꾼 뒤 화강석으로 포장하고 수원 화성을 상징하는 소나무 가로수로 그늘을 만들었다.
 
거미줄처럼 얽힌 전선과 전봇대는 지하로 들어가고 행궁동 뿐 아니라 인근 정조로, 북수동 상가까지 점포 450여 곳의 간판과 벽면이 산뜻한 디자인으로 옷을 갈아입었다.
 
정조대왕이 행궁에서 화서문까지 걸었던 화서문옛길, 장안문∼신풍초교 장안문옛길, 나혜석 생가 주변의 나혜석옛길 등 화성 축성 당시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옛길 3개는 옛 선형 그대로 다듬었고 담장 밑으로 띠녹지를 설치했다.
 
특화거리와 옛길이 만나는 작은 공간 6곳에는 벤치와 나무그늘, 자전거와 느림보거북이 조형물을 설치한 쌈지공원을 만들어 도시산책을 하며 쉬어갈 수 있게 했다.
 
행궁광장에는 1천석 규모의 대회실과 300석 규모의 라운드테이블, 프레스센터, 운영실 등을 갖춘 대형 파빌리온(가설천막) 2동과 체험장, 홍보부스 등을 설치해 국제회의에 대비했다.

▲ 행궁동 주민들이 보행자와 자전거가 편리하게 조성된 화서문로를 따라 이동하고 있다. ⓒ 뉴스피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