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길·숲길 따라 생명과 교감”
상태바
“물길·숲길 따라 생명과 교감”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3.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제1회 청소년 자연생태 대탐사’ 알차게 진행돼

수원시(시장 염태영)는 여름방학을 맞아 지난 8일과 9일 이틀간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1회 청소년 자연생태 대탐사’를 운영했다.
 
이번 탐사는 수원의 자연생태를 청소년이 경험해보는 기회를 제공해,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알리며, 함께하는 일정을 통해 협동심과 인내심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했다.

탐사에 참여한 관내 초등학생 4~6학년 100명은 광교공원, 수원천, 숙지공원, 서호공원 등 ‘물길따라 숲길따라’ 수원지역의 공원과 숲, 하천 등을 탐사했다.
 
특히 이번 대탐사는 청소년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몸으로 느끼며 수원의 자연생태를 공부할 수 있도록 탐사와 생태놀이, 체험학습 등의 위주로 일정을 구성했다.

조별로 인솔교사를 배치하고 주변에 안전요원이 대기하는 등 안전에도 만전을 기했다.
 
첫째날인 8일에는 광교공원에서 기념식을 통해 출정식과 친교의 시간을 갖고 조별 활동사항 등을 확인했다. 광교저수지 수변산책로의 탐방하며 특정 꽃과 식물찾기, 조별 사진찍기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했다.
 
이어 수원천에서 간이수질테스트, 수서곤충탐사 등의 미션을 수행했고, 화홍문에서의 ‘수원천 이야기’를 공부한 후, 수원화성박물관을 찾아 역사해설가의 설명과 함께 화성 및 화성행궁에 대한 영상도 시청했다.
 
화성행궁에서 도장찍어오기 미션을 통해 행궁 내 시설물들을 돌아보았고, 화성행궁에서 1박을 하며 앞서 배웠던 화성의 역사를 되짚어보기도 했다.

둘째날인 9일에는 팔달산과 숙지산의 숲길 탐방을 시작으로 숙지공원에서 숲 해설가의 진행으로 숲속보물찾기, 다양한 미션이 진행됐다. 청소년들은 또한 서호 생태공원을 탐방하고 서호생태 수자원센터를 찾아 물 정화과정을 배웠다.
 
이어 서호천에서 백로 서식지를 찾아 백로를 관찰하고, 영화천을 따라 이동, 만석공원에서 해단식을 마지막으로 모든 일정을 마쳤다.
 
시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이번 탐사를 통해 내 고장 수원의 생태를 바로 이해하기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자연 환경의 소중함을 깨달아 생태도시 수원의 환경을 지켜나가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