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위한 든든한 멘토”
상태바
“다문화가정 위한 든든한 멘토”
  • 김동수 기자
  • 승인 2013.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다문화가정 서포터즈, 4개월 동안 217가정 도와

경기도는 올 1월 출범한 도의 다문화가정 서포터즈가 4개월 동안 국내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217가정을 지원했다고 8일 밝혔다. 

다문화가정 서포터즈는 국내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결혼이민자들을 위해 선배 결혼이민자가 지원하는 제도로 현재 517명의 서포터즈가 활동하고 있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베트남 출신의 결혼이민자 A씨는 남편과 자녀 2명, 여동생과 생활하고 있다. 간경화인 남편, 신체적 불편함과 말이 어눌한 큰 아들, 척추 분리증이 있는 여동생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던 A씨는 최근 본인 마저 B형간염 판정까지 받자 극단적인 생각을 갖게 됐다.

이때 다문화가정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밀핀미미(수원, 콩고 출신)씨가 A씨의 어려운 형편을 듣고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해 줬다. 지원센터는 현재 A씨 자녀의 언어치료와 여동생의 치료 지원을 하고 있으며, 남편에 대해서도 무한돌봄 긴급지원을 신청했다.

이천시에 거주하는 필리핀 출신의 결혼이민자 B씨는 남편과 세 명의 자녀들과 함께 남의 땅에 집을 짓고 살다가 최근 주인으로부터 퇴거 통보를 받았다.

생활비를 주지 않는 남편과 이사할 곳도 없는 처지에서 어린 자녀를 돌봐야 하는 B씨는 필리핀 출신 서포터즈인 카롤리라씨와 이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도움으로 주택임대 보증금 문제를 해결했다. B씨는 현재 이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도움으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며 여성새일센터를 통해 빵을 포장하는 회사에 취업하고 생활도 안정됐다.

경기도는 최근 다문화가정 서포터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결혼이민자 3명을 신규 채용, 서포터즈 활동을 확대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 다문화가족과 관계자는 “다문화가정 서포터즈들의 현장 활동을 통해 사각지대에 있는 다문화가정 지원 부분이 많이 해소되고 있다”며 “올 하반기부터는 상반기 운영결과를 분석해 다문화가정 서포터즈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