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에너지 분석 시스템 운영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학교에너지 분석 시스템 운영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도내 300개 학교에서 운영···에너지 사용실태 한 눈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교육부(장관 서남수),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과 공동으로 도내 300개의 초·중등학교에 대하여 에너지 사용현황 조사 및 분석 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학교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사용실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첨단 ‘학교 에너지 분석시스템’을 4월부터 운영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최근, 초·중등학교의 에너지 사용량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학교시설 에너지 분석시스템’은 일선 학교에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실태를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 에너지 분석시스템’은 한국IBM이 사회 공헌프로그램을 활용하여 1단계(자료조사 및 취합), 2단계(에너지 사용 데이터 분석)로 나누어 지난 해 4월부터 추진하였으며, 국내에서는 처음 적용된 학교 건축물의 에너지 관리시스템이다.

본 시스템은 학교시설의 에너지 사용 현황이 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현황, 탄소 배출량, 환경복원을 위한 나무의 수량, 자동차 배출 가스등과 비교하고,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의 에너지 사용실태를 변수별로 비교 분석할 쑤 있다.

특히, 에너지 사용 증가(또는 하락)요인에 대한 그룹별 토론을 통해 학생 스스로 그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보는 등 시스템의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생생한 친환경 및 에너지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창의학습 교육 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다.

학교시설의 에너지 분석시스템을 통해 집계된 최근 5년간의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를 한국IBM 분석솔루션(SPSS)을 통해 각 학교별 전체 사용 현황, 월별 1인당, 단위 면적당 에너지 사용량 등으로 구분해 살펴볼 수 있고, 각 학교별 기본 현황정보를 통해 전년 대비 에너지 사용추이를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초·중·고, 학생수, 냉·난방설비 등 다양한 조건으로 학교를 검색하여 비슷한 조건의 학교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 할 뿐 아니라 전년 대비 에너지 증감률 및 학교별 사용량 확인 등 에너지 효율성을 상대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월 에너지 사용량 예측과 사용량 누적 데이터를 토대로 학교별 에너지 월별 사용 추이 및 특성을 그래프로 보여주며, 이를 바탕으로 기간별 기온과 날씨 변화를 감안하여 3개월 단위 예측도 가능하다.

이러한 원인분석을 통해 단위 학교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요소를 찾을 수 있고, 학교 여건에 따라 계획적인 에너지사용 계획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교육청 정순명 시설과장은 “에너지 사용량이 학교 규모별로 비교되어 에너지 효율이 높은 학교의 건물 유지관리 방법이 타 학교로 전파되어 에너지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IBM의 소윤창 상무는 “선진국에서는 에너지의 40%가 건물에서 소모되고 있을 정도로 건물이 에너지 사용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므로, 똑똑한 빌딩(Smarter building)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더 나아가 환경보호에도 적극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햇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