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색다른 입학식 ‘바로 여기’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색다른 입학식 ‘바로 여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풍동초등학교 ‘의형제 맺기’, 연천 백학중학교 ‘약속 타임캡슐’
여주 세종고등학교 세종대왕릉 앞 ‘새학년 다짐’ 등 특색 있는 입학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2013학년도 입학식을 맞아 신입생과 재학생간 의형제 맺기, 소망 타임캡슐 제작, 세종대왕릉 앞에서 한 해 다짐 등 다양한 행사로 신입생 맞이하는 학교를 경기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고 3일 밝혔다.

고양 풍동초등학교(교장 고시언)는 오는 4일 오전 11시, 1학년과 6학년 의형제 맺기 등 ‘사랑 엮기 입학식’을 연다.

‘나눔과 배려’를 주제로 하는 입학식은 6학년 학생들의 입학 환영 공연 및 재학생 대표의 환영사, 입학생 대표의 답사, 의형제 맺기, 입학선물 증정 등으로 진행되면서 학교에 대한 입학생의 두려움을 없애고 선후배간 우정과 유대감을 돈독히 한다.

6학년 학생들은 입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최고 선배로서 도와줄 ‘약속 담은 편지’를 입학생에게 전해주고 1 대 1 의형제를 맺는다. 의형제끼리 사진을 찍는 포토타임을 가지며, 6학년 학생이 의형제 맺은 1학년 동생의 손을 잡고 1학년 교실까지 안내한다.

혁신학교인 연천 백학중학교(교장 함병인)도 이색적인 입학식 행사를 마련했다. 백학중 신입생들은 ‘자신과의 약속’을 적어 직접 타입캡슐에 넣는다.

이날 신입생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도 작년에 제작한 타입캡슐을 확인하면서 서로의 꿈과 바람이 잘 이루어졌는지 평가한다. 타임캡슐은 2학기 실천사례 발표대회에서 자신의 성장한 모습과 함께 확인한다.

학생들은 타임캡슐 만들기를 통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꿈을 설계하고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낼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입학식은 4일 오전 10시다.

하남 남한고등학교(교장 박세영)는 4일, 모든 입학생이 교사와 Hug를 한다. 1학년 담임교사들은 반 학생 한 명 한명을 직접 안아주면서 환영과 스승의 사랑을 전하고, 성장 플래너를 선물로 직접 전달하며 뜻 깊은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오전 10시부터다.

여주 세종고등학교(교장 김은옥)는 ‘세종대왕릉 참배’로 새 학년을 시작한다. 작년에 이어 2번째인 이번 이색 입학식은 조상의 얼 계승을 통한 꿈·이상·도전정신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4일 오후 1시 30분부터 입학생 240명은 학교 이름에 맞는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세종대왕 영릉을 찾아 학급별로 헌화하고,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창의력, 한글 창제 정신 등에 대한 전문해설사의 자세한 설명을 듣는다.

세종대왕릉을 참배하며 세종대왕의 업적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고등학교 입학을 하면서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을 다짐한다.

한편, 신입생이 1명으로 ‘나홀로 입학식’을 하는 학교는 안산 대남풍도분교장, 연천 전곡적동분교장 등 2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