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식물 많으면 먼지 발생량 적어
상태바
녹색 식물 많으면 먼지 발생량 적어
  • 윤민 기자
  • 승인 2013.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4개 권역별 미세먼지 발생량 조사·분석

대기 오염을 나타내는 지표 중의 하나인 미세먼지 발생량은 황사에 의한 영향 외에도 녹색 식물의 분포 정도를 나타내는 식생지수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전국을 서해안, 동해안, 내륙 도시, 내륙 농촌의 4개 권역으로 나눠 기상 자료와 식생지수 값을 이용해 미세먼지 발생량을 평가했다.

결과에 따르면 연평균 미세먼지 발생량은 내륙 도시지역이 1 ㎥당 49 ㎍으로 가장 많고, 서해안 44, 내륙 농촌 42, 동해안 34의 순으로 나타나 도심의 영향이 가장 컸으며, 황사 발원지에서 가까운 지정학적 영향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식생지수와 먼지 발생량과의 관계에서는 녹색 식물이 많음을 나타내는 식생지수값이 크면 미세먼지 발생량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도시 지역에서 녹색 식물 분포가 많으면 먼지 발생을 줄여주는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기별로 보면, 식생 활동이 활발한 봄과 여름보다 식생 활동이 작은 가을 및 겨울철에 미세먼지의 발생이 더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권순익 연구사는 “미세먼지는 비닐하우스나 온실 등에 달라붙어 투광률과 빛의 세기를 감소시켜 농작물의 수량과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식생지수가 낮아 미세먼지의 피해를 입기 쉬운 가을과 겨울철에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는 영농 관리 기술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