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전문교과 ‘배움중심수업’으로 혁신
상태바
특성화고, 전문교과 ‘배움중심수업’으로 혁신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3.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특성화고 수업선진화 혁신팀 지정···26일 워크숍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교육과정 융합 ‘배움중심수업’으로 특성화고의 전문교과를 혁신하고 창의지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최근 특성화고 수업선진화 혁신팀 35교 106팀을 지정했다고 26일 밝혔다.

201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전문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에 관한 교과를 일컫는다.

특성화고 수업선진화 사업은, ‘특성화고 전문교과 실습이 계열성과 통합성이 부족하므로 획기적인 수업혁신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력 양성과 학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 보급하고자 마련됐다.

이 사업에 따라 교사들은 학과별로 전문교과와 보통교과 연계, 전문교과간 연계를 1~3년 동안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학생들은 개발한 수업 모형으로 교과 내용을 습득하게 된다.

참여 교사는 전문성 신장 및 수업 내실화, 학생.학부모는 배움 증진 및 학교교육 신뢰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특성화고 수업선진화 사업의 106개 혁신팀은, 학교장 책임 하에 교내에서 학과별 또는 학과 통합으로 구성돼 있다. 팀당 교원은 2~4명으로, 보통교과 교원도 팀원으로 참여한다.

혁신팀은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통합 맞춤형 수업모형을 개발하며, 진행 상황 및 교수-학습 효과 등 운영 실태를 년 4회 컨설팅 받는다. 컨설팅은 특성화고의 수석교사를 혁신팀과 매칭시켜 운영 내실화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혁신팀 운영 결과는 오는 12월 전시회에서 만날 수 있으며, 개발한 수업모형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도내 특성화고에 확산시킬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혁신팀에게 운영경비 2~3백만원을 지원하고, 수업선진화 추진단을 구성하여 수업 방법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연수도 지원한다.

경기도교육청은 혁신팀 운영 지원을 위해, 26일 오후 군포e비즈니스고 강당에서 혁신팀 대표와 특성화고 수석교사 등 120여명과 함께 ‘<2013 특성화고 수업혁신팀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은 부천공고 손호일 수석교사의 ‘프로젝트 교수?학습 적용 방안’, 배움중심 모형별 2가지 유형 사례발표로 진행됐다. 또한 ‘2013 수업혁신팀 추진 방향’을 안내해 혁신팀 교사들이 계획적으로 수업모형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조언했다.

경기도교육청 과학직업교육과 김영일 과장은 워크숍 인사말에서 “특성화고 수업혁신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며, “선생님들의 노력이 교육수요자의 수업 만족도 제고와 더불어 창의지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